제3차 비상경제대책회의…기계·자동차·조선해양산업 지원책 논의
부산 위기의 주력산업 살린다…맞춤형 자금지원·산업고도화
부산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기계·자동차·조선·해양산업에 대해 맞춤형 자금지원을 확대하는 등 대책을 내놨다.

부산시는 29일 부산시청에서 코로나19 경제 위기 극복 제3차 비상 경제대책회의를 열고 자동차 등 주력 산업의 당면 과제와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해당 분야 기업 관계자와 전문가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회의 결과 시는 기계·자동차·조선·해양산업 분야에 맞춤형 자금 지원 규모를 확대하고 '산업지원닥터제' 운영과 신산업 투자 확대, 산학 협력 도심형 첨단산업 조성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책자금 확대 부문에서는 올해 조선·해양 51건 125억원, 자동차 57건 125억원 등 특례보증 만기 도래분의 상환기간을 1년 연장한다.

또 시·선사·협력업체·지역 금융기관이 참여하는 350억원 규모의 상생 협력 특례보증을 5월 중 추가로 신설해 대출한도를 5억원에서 8억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산업지원닥터제'를 운영해 중소·중견기업에 직접 방문해 애로사항도 해결한다.

부산시는 부산산단대개조사업을 통한 녹산·신평장림·사상 등 노후 산업단지를 스마트 그린 산단으로 전환하려고 2024년까지 1조2천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시는 급변화하는 산업환경에 대응하는 산학 협력 도심형 첨단산업도 육성한다.

대학 내 유휴 건물 등을 도심형 첨단산업 거점으로 삼아 지역 기업이 원하는 문제 해결형 연구개발 및 인력양성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단순 기계 부품산업을 데이터·AI기반 첨단 융합기계부품산업으로, 내연기관 중심 자동차 부품산업을 고부가 친환경 자동차산업으로 바꾸는 등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에 2024년까지 950억원을 집중적으로 투자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수소연료전지 기업이 추진 중인 산업혁신센터에 기업 유치와 연구 개발을 지원하는 등 부산 전통산업에 첨단기술을 더하는 실현 계획을 구체화했다고 시는 전했다.

회의에 참석한 해당 기업 관계자들은 해외 소형선박 수주 지원방안, 스마트 공동 물류 플랫폼 구축사업, 내연기관 부품기업 연구개발 지원, 뿌리산업 고도화 추가 지원 등을 건의했다.

유관기관들도 주력 제조산업 지원을 위해 금융지원 확대 등 지원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코로나로부터 시민 안전을 지키고 다양한 지원으로 부산경제 변화와 활력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