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에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변경해 달라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청주도심 통과·영동군 연장"…국가철도망계획 변경요청 잇따라
28일 충북도의회가 청주 도심 노선을 반영해 달라고 주장한 데 이어 영동군도 대전∼옥천 광역철도 연장사업에 영동을 포함해 달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충북도의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국토교통부가 제4차 계획 초안에 청주 도심 통과를 반영하지 않은 것은 국가균형발전 의지가 없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청주 도심 통과 철도망이 구축된다면 심각한 도심 교통체증이 해소되고 도시 활성화가 촉진돼 충청권 메가시티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키웠다.

도의회는 "도심에서 10㎞ 이상 떨어진 충북선 북청주역을 이용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며 "청주 도심 통과 노선과 음성 감곡∼충북혁신도시∼청주공항을 잇는 중부내륙선 지선이 제4차 계획에 반영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청주시의회도 이날 '청주 패싱'을 규탄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시의회는 "대전·세종 시민은 청주공항에 갈 때 열차를 이용할 수 있지만, 청주시민은 자기 차나 도심에서 10㎞ 이상 떨어진 철도를 이용해야 한다"며 "청주시민, 충북도민을 땅만 내어주고 아무런 이익도 취하지 못하는 핫바지로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청주시민 누구도 이용하지 못하는 광역철도는 광역철도가 아니다"라며 "86만 청주시민이 편리하게 철도를 이용하도록 도심을 통과하는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계획을 제4차 계획에 반영하라"고 강조했다.

영동군도 이날 충청권 광역철도 대전∼옥천 연장사업에 영동을 포함해 달라는 건의문을 국무총리실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에 보냈다.

영동군은 "대전∼옥천 연장사업에 영동이 포함된다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의 기본 방향인 지역거점 간 고속이동 서비스 제공,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남북 및 대륙철도 연계 등이 탄력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세복 영동군수는 건의문에서 "지역 관광·문화 분야에 활력이 생길 수 있도록 영동군의 염원이 반영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