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반송연대 난타전…洪·禹"위험한 후보" vs 宋 "비약말라"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한 홍영표 송영길 우원식 후보(기호 순)는 26일 MBC '100분 토론'에서도 날선 공방을 주고받았다.

전대 레이스가 막바지를 향해 달리는 만큼 신경전도 거세진 가운데, 이날 토론에선 백신 등을 고리로 송 후보에 맞서는 홍·우 후보의 '반송(반송영길) 연대' 협공이 이어졌다.

홍 후보는 송 후보의 러시아 백신 도입 주장에 대해 "선거 전략 인지는 모르겠지만 문재인 정부와 차별화 하려는 것 같다"며 "대단히 위험하다.

송 후보의 태도를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선방을 날렸다.

홍 후보는 "백신 협상을 정부에서 충분히 하고 있는데 야당과 보수 언론은 아무것도 안하는 것 처럼 말한다"며 "송 후보는 그걸 부채질 하는 사람 같다"고 비판했다.

송 후보는 "아주 비약을 하는데, 동지들과의 같은 당 토론에서 적절치 않다"며 "정부와 다 협의하고있고, 러시아 백신을 '플랜 비'로 검토할 것을 대통령도 지시했다"고 맞받았다.

그러면서 "당이 중심이 되어서 가는 정책을 강조하는데, 정부와 협의만 강조하면 앞으로 당은 정부가 하는 것을 지켜보고 박수치고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송 후보는 홍 후보가 말꼬리 잡기를 한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을 최초의 성공한 대통령으로 만들겠다'는 홍 후보의 주장은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은 실패한 대통령이라는 것이냐"고 직격했다.

우 후보는 송 후보가 자신이 총괄 본부장을 한 2017년 대선에선 승리한 반면 우·홍 후보가 참모를 했던 2012년 대선에선 패배했다고 말한 것을 재소환하며 송 후보 때리기에 나섰다.

우 후보는 "지난 대선 승리는 민심과 촛불의 승리고, 대통령도 자신의 승리라고 말하지 않는다"며 "그런 태도 때문에 우리 정치권이 욕을 먹는다.

오만한 자세"라고 비판했다.

이에 송 후보는 "내년 대선을 이기겠다는 제 의지의 표현이고, 제가 임무를 잘 수행했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라며 "같은 후보를 비판할 때도 금도가 있어야 한다"고 했다.

이에 홍 후보는 "금도라니 적반하장"이라며 "2017년에 자신 때문에 이길 수 있었다고만 말하면 되지, 2012년엔 우원식, 홍영표 때문에 졌다고 말하는 건, 어떻게 그런 오만한 말이 있냐"고 반문했다.

아울러 송 후보는 "지도부가 정보를 다 독점하고 일반 의원들에겐 공유가 안돼 당심과 민심의 틈이 벌어졌다"며 원내대표 출신의 우·홍 후보를 겨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