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뉴스포털' 구축 제안…"정부광고 우선 집행하자"
김의겸 "포털뉴스 편향…정부기금으로 뉴스포털 만들자"
열린민주당 김의겸 의원은 27일 알고리즘 방식으로 배열되는 인터넷 포털 뉴스에 문제가 있다며 정부 기금으로 별도의 뉴스 포털을 만들자는 제안을 내놨다.

신문기자 출신이자 전직 청와대 대변인인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최강욱 강민정 의원과 주최한 언론개혁 정책 토론회에서 발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양대 포털이 사용하는 알고리즘 방식의 뉴스 편집에 대해 "개인의 선호를 강화하는 효과를 낳아 정보 편향의 문제를 야기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인간 본성의 취약한 측면, 자극적 유혹에 대한 호기심에 알고리즘이 결합돼 포털 뉴스 공론장을 어지럽힌다"며 "거대 보수언론의 헤드라인 노출도 상대적으로 높다"고 했다.

이에 김 의원은 "정부 기금으로 '열린뉴스포털'을 만들고 시민단체와 학계, 언론사 등으로 구성된 편집위원회가 각 언론사가 선정한 뉴스를 검토하고 게재하도록 하자"고 주장했다.

그는 "정부는 지원만 하고 운영과 편집에는 간섭하지 않아야 한다"며 "열린뉴스포털에 뉴스를 제공하는 언론사에 정부 광고를 우선 집행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열린뉴스포털 가입자에게 일정 시간이 경과할 때마다 '미디어바우처'를 포인트로 지급, 이 포털에 게재된 기사를 후원하도록 해 이를 언론사와 기자에 지급하겠다는 방안도 내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