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인구 유출감소 5개년 계획 추진…일자리·주거 등 분야별 대책 마련
경남도 "5년 안에 청년인구 순 유입으로 전환한다"
경남도는 5년 안에 청년인구(19∼34세)를 순유입으로 전환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도는 이날 도청에서 '도정자문위원회 청년분과 회의'와 '청년인구 유출감소 5개년 계획 수립 추진단 및 전문가 워킹그룹 연석회의'를 잇따라 개최하고 청년인구 순유입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도는 추진단과 워킹그룹이 오는 9월까지 월 1차례 이상 회의를 개최하며 청년인구 유출 문제에 총력 대응한다고 덧붙였다.

추진단 단장은 도지사가, 부단장은 행정부지사가 맡는다.

일자리, 교육, 주거 등 6개 분야 소관 21개 부서의 실·국장과 담당 사무관이 분야별 계획 수립 실무를 담당한다.

추진단은 일자리 분야에는 청년이 원하는 정보통신(IT)·스마트 산업 일자리 창출과 일거리 지원, 지역혁신플랫폼(공유대학)과 스마트 인재 양성, 다양한 청년 주거지원 모델 발굴, 청년 문화예술인 지원·경남형 한달살이 등 문화콘텐츠 발굴, 보호 종료 아동 자립 지원 등 지원 사각지대 발굴, 청년의 정책 참여 확대·지원 등에 중점을 두고 5개년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워킹그룹은 일자리와 창업, 귀농·귀촌 전문가, 청년, 경남연구원 전문가 등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5개년 계획의 비전과 목표 등에 대해 자문을 하고 청년들이 경남을 떠나는 현 실태에 대한 현장 의견을 전달하는 역할을 맡는다.

도정자문위원회 청년분과 회의에서는 창업가와 자영업자, 농업인, 전문가 등 지역별 다양한 분야 청년위원들이 참석해 '청년인구 유출감소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을 하고 올해 분과위원회 활동 방향을 논의했다.

도는 추진단·워킹그룹 활동과 함께 청년인구 유출 실태를 분석해 '2026년 청년인구 순유출 제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일자리, 주거 등 분야별 대응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도내 청년인구 순유출은 2018년 1만1천763명에서 2019년 1만4천56명, 지난해 1만8천919명을 기록해 해를 거듭할수록 청년인구가 줄어드는 실정이다.

김경수 지사는 "청년들이 느끼는 일자리와 교육 문제 이외에도 10년, 20년 후 청년의 모습일 40, 50대의 다양한 문제까지 함께 풀어가야 청년 유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청년들이 지역을 떠나지 않게 하는 것을 도정의 가장 중요한 목표로 놓고도 전체가 함께 만들어나가자"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