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협 "권한대행 9개월간 잠 못 이룬 날 많아"
오세훈, 떠나는 부시장들에게 "애써줘서 감사"
오세훈 서울시장이 23일 서울시를 떠나는 서정협 행정1부시장과 김학진 행정2부시장에게 감사의 뜻을 표했다.

오 시장은 이날 오후 청사에서 열린 두 부시장의 이임식에 참석해 공로패를 준 뒤 "언제 봄이 왔는지도 몰랐다는 의료진의 말처럼 시민의 일상을 지키기 위해 불철주야 달려온 두 분의 마음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며 "고생들 많이 했다"고 했다.

서 부시장과 김 부시장은 박원순 전 시장 당시 임명돼 각각 지난해 1월과 7월부터 부시장으로 재직해 왔다.

특히 서 부시장은 박 전 시장 사망이 확인된 작년 7월 10일부터 오 시장이 이달 7일 보궐선거에서 당선될 때까지 거의 9개월간 서울시장 권한대행을 맡아 시정을 이끌었다.

오세훈, 떠나는 부시장들에게 "애써줘서 감사"
오 시장은 서 부시장에게 "우리 서울시 행정이 창의행정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크게 기여했고, 코로나19 속에 9개월 넘는 긴 기간 권한대행을 맡아 많은 애를 써주셨다"며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했다.

오 시장은 또 "제가 서울시를 떠나봐서 아는데, 서울시를 다니면서 손때가 묻은 현장이나 시민들이 누리는 편의시설·행정서비스를 볼 때마다 무한한 자부심이 느껴지고 열심히 일한 보람이 느껴졌던 순간이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두 분이 계셨기 때문에 천만 서울시민이 행복하게 불편 없이 일상을 영위하는 걸 볼 때마다 무한한 자긍심이 느껴질 것"이라고 격려했다.

서 부시장은 "권한대행으로 보낸 마지막 9개월은 좀처럼 잡히지 않던 코로나19 불길까지 겹쳐 가장 긴장했던 나날이었다"며 "잠을 이루지 못한 날도 많았지만, 서울시 전 직원과 똘똘 뭉쳐 위기를 헤쳐나갔다"고 소회를 털어놨다.

그는 "지난 30년 공직 생활에서 얻은 가장 큰 깨달음은 수많은 시민의 일의 가치를 지켜내는 게 공직자에게 주어진 최고의 가치라는 것"이라며 "시민들의 일상을 되찾고 지키는 과정이 고되고 힘들어도 포기하지 마시길 바란다"고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김 부시장은 이임사로 "공직의 자리는 지위 고하를 떠나 어려운 자리이고, 외부 시선은 더 엄격한 잣대로 지켜보고 더 많은 인내와 모범을 요구한다"며 "수도 서울을 책임지고 중앙정부를 선도하는 서울시 공무원으로 당당하게 임해달라"고 했다.

새 행정1·2부시장에는 각각 조인동 기획조정실장과 류훈 도시재생실장이 내정된 상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