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당권 도전에 나선 홍영표·송영길·우원식 후보가 충청권 합동연설회에서 ‘계파 논란’과 부동산 등 민생 정책을 놓고 신경전을 벌였다. ‘세종 국회의사당 건립’ 등 지역 맞춤형 공약도 경쟁적으로 내걸었다.

22일 대전에서 열린 민주당 대표·최고위원 후보자 대전·세종·충남 합동연설회에서 홍영표 후보는 최근 불거진 ‘친문(親文) 계파 논란’을 강하게 반박했다.

홍 후보는 “민생이냐 개혁이냐, 친문이냐 반문(反文)이냐는 분열과 패배의 프레임에 불과하다”고 선을 그었다. 자신을 ‘친문 핵심’으로 지목한 송 후보를 정면으로 비판한 것이다. 민생 대책으로는 ‘코로나 극복 예산’을 고위당정협의 1호 안건으로 올리는 방안을 제시했다.

송영길 후보는 계파가 없다는 점을 재차 강조하고 나섰다. 송 후보는 “계파와 파벌에서 자유로운 송영길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대선 경선을 관리하겠다”며 “더 이상 민주당이 운동권 꼰대 정당으로 전락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우원식 후보는 당내 부동산 정책 혼선에 대해 “‘백가쟁명’식의 성급한 부동산 처방은 또다시 신뢰만 무너뜨릴 수 있으므로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 후보는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더욱 강화하고 손실보상 소급적용으로 누적된 손실까지 보상하겠다”고 공약했다.

우 후보는 “국가균형발전 특별위원장으로서 충청권 광역철도망을 구축해 사통팔달의 충청을 만들겠다”며 KTX의 서산 연결 방안 등을 제시했다. 송 후보는 “세종 국회의사당을 추진할 수 있는 국회법 개정안을 5월 국회에서 반드시 통과시키겠다”고 공언했다. 홍 후보는 산업과 일자리를 연계하는 세종시 공동캠퍼스, 대전 정보기술(IT)교육 창업지원센터 신설 등을 약속했다.

홍 후보와 송 후보는 이날 ‘탈당 경력자 감산 규정’을 두고서도 맞부딪쳤다. 홍 후보는 앞서 토론회에서 “송 후보가 탈당 경력자 감산 조항을 개정해달라고 변재일 전당대회준비위원장에게 요청했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송 후보는 이날 변 위원장 이름으로 된 확인 공문을 내세우며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민주당은 당헌 100조에 따라 10년 이내에 탈당 경력이 있는 당원은 당내 경선에서 25%를 감산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를 앞두고 국민의당으로 당적을 옮긴 탈당 인사들의 복당 신청이 잇따르고 있어 민주당 내에서는 해당 조항 개정에 대해 반대 여론이 강하다.

오형주/전범진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