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조정협의회, 분양가 인하 권고·평형대 조정 합의
분양 방식·가격 등 논의는 '원점 재검토'만 반복

사업자 갈등·행정력 부재에 광주 중앙공원 특례사업 '맴맴'
사업자 내분과 광주시의 갈등 조정 능력 부재로 꼬인 광주 중앙공원 1지구 민간공원 특례사업이 원점을 계속 맴돌고 있다.

22일 광주시에 따르면 중앙공원 1지구 사업조정협의회는 21일 4차 회의를 열고 특수목적법인(SPC) 빛고을중앙공원개발 측이 제시한 평당 분양가 1천898만원에서 비용 절감 방안을 찾아 인하하도록 권고했다.

80평형(분양), 45평형(임대) 세대 공급 계획을 철회하고 기존에 제외됐던 85㎡ 이하 국민 주택 383세대를 공급하기로 합의했다.

광주시는 SPC 참여 주주 내분 등으로 논란이 일자 시, 사업자, 전문가, 시민단체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협의회를 구성했다.

4차에 걸친 사업 계획 변경안이 아닌 지난해 6월 실시계획 당시 안을 놓고 원점에서 협의를 재개한 것이다.

조정협의회를 통해 대형 평수 제외, 중소형 평수 포함에 합의하기는 했으나 사업 규모 등 협의 성과는 거의 없었다.

선분양 또는 후분양 등 방식 결정, 소송으로 비화한 주주 내분, 분양가 등 관련 논의는 진척이 없었다.

원점(지난해 6월 실시계획안)에서 논의를 재개한다며 구성한 조정협의회가 원점에서 논의를 재개한다는 결론만 냈다는 평가가 나왔다.

사업자와 4차례나 변경한 잠정 합의안을 뒤엎어 광주시가 스스로 행정 신뢰도를 추락시켰다는 지적도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갈등을 보이는 SPC 주주들을 공평하게 참여시켜 간극을 좁혀가겠다"며 "가급적 이른 시기에 사업 규모를 확정하고 공원위원회 등 행정 절차가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민간공원 특례사업으로 추진되는 중앙공원 1지구 아파트 건립과 관련해 광주시는 빛고을 중앙공원개발과 평당 1천900만원, 후분양 추진 등에 합의했다.

그러나 SPC 내분, 고분양가 논란 속에 광주시가 갈피를 잡지 못하면서 사업은 심각한 차질을 빚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