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대국의 원수가 모더나에 농락당해"…'백신국조' 목소리도
국민의힘은 21일 '한미 백신 스와프'를 협의 중이라는 정부를 향해 "뒤늦게 나서는 게 참으로 한심하다"고 맹공했다.

주호영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취재진과 만나 "야당이 애타게 요구하는데도 무시하고 뒤늦게 (협의를) 하는 것을 보니 참으로 통탄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는 "내년 대선 이전에는 선거를 위해서라도 정권이 양질의 백신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으로 믿는다"며 "어떻든 좋다.

조속히 양질의 백신을 구해서 지긋지긋한 코로나19 지옥에서 탈출하게 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가만히 있다가 뒤늦게 나서는 모습이 참으로 한심할 따름"이라면서도 "야당 협조가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요청하라"고 밝혔다.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 겸 경제부총리가 전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모더나의 코로나 백신을 올해 하반기부터 공급할 예정이라며 애초 기대됐던 상반기 공급은 어렵게 됐다고 밝힌 데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성일종 비대위원은 "10대 경제 대국 원수(문재인 대통령)가 모더나 같은 중소기업에 농락당해도 되는 것이냐"며 "섣부른 쇼를 기획한 사람은 누구냐"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말 스테판 반셀 모더나 CEO와 통화했다.

이후 청와대는 모더나 공급 시작 시기를 2분기로 앞당겼다고 밝힌 바 있다.

성 비대위원은 "모더나를 탓할 수도 없다.

미국 기업이 자국민에게 먼저 백신을 공급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문제는 정부의 백신 무능·거짓"이라고 꼬집었다.

김미애 비대위원은 코로나19 백신 물량 확보와 접종 등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짚기 위한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이어 "누가 대통령 말에 신뢰를 잃게 만들고 있나.

대통령의 무능인가, 참모진의 거짓 정보 때문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