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21일 최근 가상화폐 거래 과열 양상과 관련해 고강도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회의에서) 특별히 가상화폐 관련 대책과 점검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가상화폐 과열 양상 속에서 각종 불법행위, 사기 피해가 확산되는 것에 대해 매우 우려한다는 지도부의 인식 공유가 있었다"며 "정부가 이 부분에 대한 강도 높은 대책이 필요하다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이어 "가상화폐 과열에 따른 피해 방지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 속에서 당정협의가 신속히 이뤄져야 할 문제"라며 "이와 관련된 국민 여론을 면밀히 점검할 필요가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덧붙였다.

김병욱 민주당 의원실이 금융위원회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월 말 기준 4대 암호화폐 거래소(빗썸·업비트·코인원·코빗)에 개설된 실명확인 계좌 수는 250만1769개다. 2020년 말 실명 암호화폐 계좌 수가 133만6425개였던 것에서 두 달 만에 2배 수준으로 늘었다.

암호화폐 상장은 거래소가 자체적으로 판단해 진행하는데, 지난해의 경우 230개 암호화폐가 새로 상장됐고 97개가 상장폐지됐다. 김 의원은 “암호화폐 투자자가 늘어난 만큼 투자자 보호를 위한 내용을 담은 가상자산 업권법 제정 등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 됐다”고 말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