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내가 법사위원장 되면?"…野 "억장이 무너져"(종합)
차기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으로 유력시되는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19일 "제가 법사위원장을 맡으면 하늘이 무너지기라도 합니까"라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제가 법사위원장이 되면 국민의힘이 많이 손해를 봅니까, 언론개혁할까 봐 두렵습니까"라며 이같이 반문했다.

당내 강경파로 꼽히는 정 의원이 법사위원장에 오르면 여야 관계가 경색될 것이라는 야당 측 주장에 반박한 것이다.

그는 "정청래는 법사위원장을 맡으면 안 된다는 국회법이라도 있습니까"라며 "민주당에서 순리적으로 결정하면 될 일이지 언론과 국민의힘에서 왈가왈부할 일이 아니다.

내정 간섭하는 것과 뭐가 다릅니까"라고 말했다.

정 의원은 "저는 항상 선당후사했다.

당의 결정을 존중하겠다"며 "손들고 '저요, 저요' 하지도 않지만 어려운 길 피하지도 않겠다"고 말했다.

각종 법안의 게이트키퍼 역할을 하는 법사위원장은 지난주 윤호중 의원이 민주당 원내대표로 선출되면서 공석이 됐다.

이와 관련해 제1야당인 국민의힘은 "정 의원이 법사위원장을 맡는 것은 민주당의 오만과 독주"라고 비판했다.

김근식 전 비전전략실장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 "정 의원이 법사위원장을 맡으면 하늘이 아니라 국민의 억장이 무너진다"라며 "재보선에서 참패하고도 문재인 정권이 '마이웨이'를 계속하는 것이 화가 나고 어이없다"고 적었다.

조수진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정 의원은) 현직 대통령을 향해 빨리 죽으라는 뜻의 '명박박명(薄命)', 빨리 물러나라는 뜻의 '바뀐 애(박근혜)는 방 빼'라는 글을 썼다"며 "(정 의원이) 법사위원장을 맡으면 국민의힘이 손해 보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법사위원장을 맡을 가능성이 제기된 정 의원을 에둘러 비난한 것이다.

유상범 의원도 "국민의힘이 정 의원을 두려워할 이유는 없다"며 비판 대열에 가세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