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EPA
사진=연합뉴스/EPA
문재인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으로 한미정상회담을 진행한다. 이 자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의제가 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17일 청와대에 따르면 이번 한미정상회담의 구체적인 일정이나 의제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청와대는 한미간 긴밀한 공조방안 등 양국 간 핵심 현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간 양국 정상은 2차례의 전화통화와 외교·국방장관, 안보실장 등 각급 채널간 협의를 진행해왔다.

이번 한미정상회담의 핵심은 대북 정책이다. 현재 바이든 행정부는 막바지 재검토 작업 중으로, 양국 정상간 소통을 통해 공동의 포괄적 전략을 마련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코로나19 대응 공조 방안 등이 회담 의제로 다뤄질 것으로 점쳐지면서, 백신 문제도 언급될 지 주목된다. 현재 국내 백신수급은 차질을 빚고 있다. 정부가 지금까지 확보한 백신은 총 7900만명분으로, 이미 도입됐거나 상반기 도입이 확정된 물량은 11.4%인 총 904만4000명분에 그친다. 각 2000만명분으로 계약물량이 가장 많은 모더나, 노바백스 백신은 아직 초도물량조차 확정되지 않았다.

게다가 기존 백신의 접종도 어려워졌다. 상반기 '주력 백신'인 아스트라제네카는 희귀 혈전증 생성 문제로 '30세 이상'으로 접종 연령이 제한됐다. 얀센 백신도 같은 문제로 현재 미국과 유럽 보건당국의 심사가 진행 중으로, 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을지 여부가 불확실하다.

여기에 미국을 비롯한 각국이 일정기간이 지나고 추가접종을 하는 '부스터 샷' 진행을 검토 중으로, 국내 백신 수급 상황은 더 악화될 전망이다. 이에 문 대통령이 백신 생산국인 미국과 바이든 대통령을 어떻게 설득하느냐에 정상회담의 성패가 걸렸다는 전망이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도 외교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우리나라는 다방면의 노력과 대비책으로 백신 수급의 불확실성을 현저하게 낮추고 있다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다"면서 "그래도 여전히 남아 있는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나아가 더 빠른 접종을 위해 백신 물량의 추가 확보와 신속한 도입에 행정적·외교적 역량을 총동원 해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