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과 의원들이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울산시장 선거 개입 재판 결과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과 의원들이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울산시장 선거 개입 재판 결과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당대표 대행(사진)이 오는 19일 사퇴할 것이라는 입장을 언론에 밝혔다가 다시 정정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당대표 후보 저울질하던 주호영 '19일 사퇴설'

주 대행은 이날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4·7 보궐선거를 승리로 이끌었고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하는 문제가 과제로 남아있는 만큼 19일 시·도당 위원장 회의 등을 마지막으로 원내대표직을 끝낼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주 대행 이 같은 보도가 나간 후 '19일 사퇴'를 부인하고 나섰다.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대정부질문이 시작되는 19일 원내대표 사퇴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주 대행의 보도에 앞서 당대표 선거 출마가 거론되던 5선의 정진석 의원은 이날 불출마 입장을 밝혔다. 정치권에서는 정 의원과 주 대행이 사전 교감을 진행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정 의원은 충청 출신인 만큼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의 인연을 앞세워 전당대회에 나설 예정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당의 최고참 의원으로서 내년도 대선 승리에 보탬이 되는 일, 드러나진 않아도 꼭 필요한 역할을 찾아 나서겠다"고 밝혔다.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2월 서울 용산구 백범 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서울을 바꾸는 힘 제1차 맞수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2월 서울 용산구 백범 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서울을 바꾸는 힘 제1차 맞수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언론 보도 나오자 즉각 '19일 사퇴' 부인하고 나서

이에 주 대행의 당대표 출마 결심이 섰다는 관측이 나왔지만 출마 시기는 여전히 오리무중인 상황이다. 이에 당내에서도 주 대행의 거취를 압박하는 메시지가 나오고 있다.

당대표 후보군으로 분류되는 하태경 의원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주 대행을 언급하며 "당대표에 출마한다면 원내대표 즉각 사퇴하시라. 만약 출마하지 않는다면 즉각 불출마선언 하시라"라며 "주 대행의 시간 끌기로 인해 당 혁신 논의를 하기도 전에 당권 다툼만 하는 볼썽사나운 모습이 연출되고 있다. 보궐 이후 민심이 밥그릇 싸움하는 우리당을 따갑게 응시하고 있다"고 했다.

국민의힘 원내대표 경선에는 4선의 권성동(강원 강릉)·김기현(울산 남구을) 의원, 3선의 김태흠(충남 보령·서천), 유의동(경기 평택을) 의원 등이 출마 의사를 밝혔다.

당대표 경선에는 주 대행을 비롯해 5선의 조경태 의원, 4선의 홍문표, 권영세 의원, 3선의 하태경·윤영석 의원 등의 출마가 거론되고 있다. 초선 그룹에선 김웅 의원이 도전 의사를 내비쳤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