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병수 국민의힘 의원이 14일 국회에서 열린 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서병수 국민의힘 의원이 14일 국회에서 열린 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서병수 국민의힘 의원이 14일 "산업화·민주화 세대 정치인의 퇴진을 국민들이 원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좀더 새로운 사람들·젊은 사람들이 국민들 생각에 맞는 정치를 펼쳐달란 요구"라고 말했다.

서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중진의원 회의에서 "이번 보궐 선거결과를 통해서 국민들이 우리에게 무엇을 요구하는가에 대한 냉철한 고민과 논의가 있어야 한다고 본다"며 이렇게 밝혔다.

전날 '세대교체론'을 내세우며 당 대표 불출마를 선언한 서 의원은 다른 중진들에게 쓴소리를 내놓기도 했다. 그는 "현재 돌아가는 모양을 보면 아무런 고민이나 논의의 장 없이 과거 방식대로 과거 사람들이 나서 지도부를 구성하려고 한다"며 "우릴 바라보는 국민들이 어떻게 생각할까를 스스로 한번쯤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 의원은 "중진의원들과 지도부가 많은 고민을 했고 혁혁한 성과를 거뒀지만 이제는 스스로 한번씩 돌아보고 '내가 나서야 할 때는 아닌지', '내가 나서는게 당에 도움될지', 아니면 '젊은 사람들이 등장해서 새로운 정치세대 구축하는게 도움될지' 등을 생각해봐야한다"며 "그걸 위해서 우린 무엇이 될 것인지, 울타리가 될지 등도 한번 뒤돌아봐야 한다"고 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