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무주택자, 집값 90%까지 대출"…우원식·홍영표는 이재명 찾아 '러브콜'
여당 대표에 도전하는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은 “최초로 자기 집을 갖는 무주택자에게는 담보인정비율(LTV), 총부채상환비율(DTI)을 90%로 확 풀어서 바로 집을 살 수 있게 해줘야 한다”고 13일 주장했다.

송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에 출연해 “집을 갖고자 하는 젊은이에게 LTV·DTI를 40%, 60%로 제한해 버리면 돈이 없는 사람은 집을 살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정부·여당은 재·보궐선거를 전후해 청년 등 무주택자를 대상으로 LTV 규제를 10%포인트가량 완화해주는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현재 서울 등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와 조정대상지역에선 LTV가 9억원 이하 주택에는 40%가 적용된다.

송 의원 주장은 당정이 검토해온 대출규제 완화안보다 훨씬 강도가 세다는 점에서 파격적이다. 송 의원은 “(현재 정책은) 현금 가진 사람만 집을 사라는 거 아니냐”며 “무주택자 자격이라는 것이 결과적으로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강조했다.

이날 다른 당권주자인 우원식·홍영표 의원은 여당 차기 대권주자 1위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각각 찾았다. 이 지사는 “당이 새롭게 출발하게 될 텐데 기본적으로 당이 정말 국민을 두려워해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왕조시대에도 왕이 국민을 두려워했다. 그러므로 국민 주권국가에서 국민을 두려워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홍 의원은 “(민주당을) 어떻게 질서 있게 수습해 나갈 것인지, 지킬 것은 무엇인지 냉철하게 평가하면서 경쟁하는 과정이 될 것”이라며 “국민과 소통하고 국민 목소리를 경청하면서 어떻게 할 것인가가 중요하다”고 했다. 이 지사는 “새로운 지도부가 구성되면 (국민이) 이런 일을 할 수 있구나라는 확신을 갖게 하는 게 중요하다”며 “(그런 점에서 홍 의원께서) 훌륭하게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덕담을 건넸다.

우 의원은 “앞으로 남은 1년 동안 정말 국민이 바라는 노력을 최선을 다해서 하는 기간이 돼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 지사는 “신뢰의 핵심 중 하나는 국민의 삶이 현실에서 조금이라도 개선되는 쪽에, 실용적인 민생 개혁에 더 신경 써야 하는 것”이라며 “그런 점은 훨씬 더 장점이 있으신 것 같다”고 우 의원을 격려했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