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청년 문제가)우리 사회가 가장 우선순위를 둬야 할 중차대한 과제가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그 어려움을 빨리 해소해 주지 못하면 청년 시기를 넘어 생애 전체가 불안한 삶에 처할 위험이 있다"며 "이른바 ‘락다운(lockdown) 세대’가 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청년들에게 ‘즉각적이고 대대적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코로나의 유산이 수십 년간 우리와 함께할 것’이라는 국제노동기구의 경고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 충격에 청년층의 피해가 가장 컸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에 있는 청년들이 코로나 충격에 가장 많이 노출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과거 외환위기 때 청년들은 닫힌 취업문과 구조조정의 한파 속에 ‘IMF 세대’로 불리며, 큰 어려움을 겪었다"며 "지금의 청년들도 그때보다 못지않은 취업난과 불투명한 미래로 ‘코로나 세대’로 불리며, 암울한 시기를 보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에는 특단의 대책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청년들이 겪는 어려움을 공감하고 함께 나누며, 기존의 대책을 넘어서는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달라"며 "무엇보다 청년들의 눈높이에 맞고, 청년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는데 각별히 신경을 써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일자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 회복기에 들어선 만큼 이 기회에 민간 기업이 더 좋고, 더 많은 일자리 창출에 나설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을 강화해달라"며 "최근 벤처 열풍으로 창업 벤처가 새로운 일자리의 보고가 되고 있는데 청년들이 창의적인 일에 마음껏 전념할 수 있는 환경 마련에도 역점을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이어 "유망한 중소·벤처·혁신 기업들이 일할 청년이 없다고 하소연한다"며 "디지털, 데이터,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분야 등 미래산업 인력을 양성하는 직업훈련을 강화해 양질의 일자리를 늘려나가는 노력을 특별히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