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녹조 앞서 대응…경남도, 환경시설 확충·상시 수질 감시
경남도는 올해 낙동강 녹조에 앞서 대응하려고 취·정수장 15곳의 사전 점검과 관리를 강화한다고 13일 밝혔다.

도는 올해 4∼6월 기온이 평년과 비슷하지만, 강수량은 적을 것으로 전망돼 유해 남조류 서식에 적합한 환경이 조성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우려했다.

이에 따라 도는 오염원 유입 저감, 취·정수장 관리, 녹조저감 조치 등의 대책을 마련해 녹조 발생에 대응할 방침이다.

우선 도는 녹조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올해 1천915억원을 투입해 7개 분야, 97개 사업을 시행한다.

하수처리장 45개소, 하수관로 38개소, 가축분뇨처리시설 4개소, 공공폐수처리시설 2개소 등 총 89개소 환경기초시설을 확충한다.

비점오염원 저감을 위한 여과 시설과 그린빗물인프라 조성사업 7개소, 완충저류시설 3개소도 설치한다.

이 사업으로 낙동강 수질을 2025년까지 창녕 남지 기준 수질을 생물학적산소요구량(BOD) 2.0㎎/L, 총인(T-P) 0.035㎎/L 이하로 개선·유지할 계획이다.

녹조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인 영양염류 유입을 줄이기 위해 폐수·가축분뇨배출사업장 등 8천200여 개소를 대상으로 지도·점검을 강화한다.

효율적인 녹조 감시체계 구축을 위해 조류경보제 대상지점을 늘린다.

기존 함안 칠서지역과 진양호 지역 이외에 양산 물금·매리지역을 추가하고, 낙동강 취·정수장 시설물의 상시 수질 감시 모니터링도 강화한다.

조용정 도 수질관리과장은 "도민이 녹조에 대해 걱정하지 않도록 녹조 발생과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맑고 깨끗한 먹는 물을 공급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물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