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내각 전원회의 확대회의를 열고 1분기(1∼3월) 생산계획 수행 과정에서 나타난 경제지도기관들의 책임 회피 문제를 비판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2일 "내각 전원회의 확대회의가 11일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됐다"며 "당 제8차 대회와 당중앙위원회 제8기 제2차 전원회의 결정을 철저히 관철하기 위한 내각의 1분기 사업정형을 총화하고 대책을 토의했다"고 보도했다.

회의는 김덕훈 내각총리가 주재했으며 박정근 부총리 겸 국가계획위원장이 보고를 했다.

북한, 내각 전원회의…경제지도기관 책임회피 질책
회의는 1분기 생산계획 수행 과정에서 나타난 결함을 지적하면서 간부들의 책임감을 강조하는 등 기강을 다잡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박 부총리는 보고에서 "새로운 5개년 계획의 첫해 1분기 계획 수행에서 나타난 결함과 편향들을 자료적으로 분석총화하였으며, 경제 지도기관들이 책임을 회피하고 계획 집행을 형식적으로 하는 현상들과 강한 투쟁을 벌일 데 대하여 강조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아울러 "일군(간부)들의 책임성과 역할을 결정적으로 높여, 당 제8차 대회 결정집행의 성과 여부를 좌우하는 올해 경제사업 전반에서 실제적인 변화, 실질적인 전진을 가져오기 위한 사업을 일관하게 밀고 나갈 데 대해 언급됐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올초 8차 당대회와 당 전원회의를 잇달아 열고 5개년계획 수행을 위해 경제분야 구습을 철폐하는데 집중하고 있으며, '경제사령부'인 내각과 경제지도기관들에 대해 패배주의와 보신주의, 소심성과 소극성, 책임회피와 본위주의를 타파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회의 참가자들은 토론을 통해 "시달된 계획을 정확히 집행하는 강한 규율과 질서를 철저히 세우며 최대한 증산하고 절약해 2분기 계획 수행에서 뚜렷한 전진을 가져올 결의들을 표명했다"고 통신은 보도했다.

이와 함께 토론에서 인민소비품 생산 활성화, 철도 현대화, 경제 전반의 과학기술 역할 강화 문제 등도 다뤄졌다.

회의에서는 1분기 성과에 대해서도 일부 소개됐다.

박 부총리는 "기업체들의 경영활동에 유리한 조건을 제도적으로, 법률적으로 보장해주는 사업들이 적극 추진"됐다고 밝혔다.

또 금속·화학공업 부문의 공장 및 기업소 생산 증대, 전력·석탄·건재공업·철도운수 부문 등에서의 혁신, 지방경제 자립 발전을 위한 사업 성과 마련 등도 1분기 성과로 꼽혔다.

회의에는 전현철 부총리 등 내각 인사들이 참석했으며 내각 직속 기관과 성기관 간부, 도·시·군 인민위원장, 농업지도기관, 기업소 간부 등이 방청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