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서울시장 보궐선거일인 7일 오전 서울 강남구 단대부고에 마련된 투표소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공고문이 부착돼있다. 사진=연합뉴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일인 7일 오전 서울 강남구 단대부고에 마련된 투표소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공고문이 부착돼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시장 보궐선거 본 투표일인 7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오세훈 후보 배우자의 납세액이 일부 누락됐다는 공고문을 서울 전 투표소에 부착해 국민의힘이 반발했다.

선관위는 최근 5년간 오 후보자 배우자의 실제 납세액이 1억1997만9000원인데, 신고한 액수는 1억1967만7000원이라며 실제로는 30만원을 더 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선관위는 공직선거법에 따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공고문을 투표소에 게시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국민의힘 측은 "세금을 더 낸 것이 무슨 문제냐"며 "선관위가 '누락'이라는 악의적 단어를 사용해 망신주기를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철근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세금을 더 납부했는데 누락이라니 선관위 제 정신인가?"라며 "오세훈 후보와 배우자는 세금을 미납하거나 체납한 내역이 없다. 선관위에 재산세를 신고하는 절차 중에 신고한 항목보다 세금을 더 많이 낸 것을 발견한 것"이라고 했다.

김철근 대변인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거관리위원회가 '세금실적 누락'이라는 악의적 표현을 사용한 것은 민주당과 선관위의 의도된 2인3각 경기라고 하지 않을 수 없으며, 이는 심각한 부정선거 시도나 다름없다"고 강조했다.

배준영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도 "유권자들은 자칫 오 후보가 세금을 누락했다고 생각할 수 있는 오해의 소지가 다분하다"며 "결국 선관위가 앞장서서 오 후보 망신주기에 나선 것이며, 사실상의 오 후보 낙선 운동을 하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배 대변인은 "선관위가 막대한 국민 혈세를 들여 모든 직원의 소송 대비 보험을 들어둔 이유가 점점 또렷해진다"며 "우리나라 공권력의 수준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순위에 수렴해 가는 듯하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박성중 선대위원장, 배준영 중앙선대위 대변인, 전주혜 선대위법률지원단장, 유경준 총괄선대본부장은 선관위 공고문이 유권자에 혼란을 주었다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항의방문을 할 예정이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