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사진)은 지난 3일 제주 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3주년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해 “정부는 추가 진상조사는 물론 수형인 명예회복을 위한 후속 조치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이번에 개정된 제주 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은 4·3이라는 역사의 집을 짓는 설계도로, 정부는 이 설계도를 섬세하게 다듬고 성실하게 이행해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한 것은 취임 이후 세 번째다. 임세은 청와대 부대변인은 “제주 4·3특별법 전부 개정의 역사적 의미를 강조하고,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임기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4·3특별법 개정안은 지난 2월 국회 본회의에서 여야 합의로 통과됐다. 제주 4·3사건의 추가 진상규명과 피해자의 명예회복, 국가폭력에 의한 희생자 지원 방안이 담겼다. 문 대통령은 “4·3특별법 개정이 여야 합의로 이뤄진 것은 21대 국회의 가장 큰 성과 중 하나로 평가받을 것”이라며 “정부는 한 분 한 분의 진실규명과 명예회복, 배상과 보상을 통해 국가폭력에 빼앗긴 것들을 조금이나마 돌려드리는 것으로 국가의 책임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추념식에는 서욱 국방부 장관과 김창룡 경찰청장도 참석했다. 군경 최고책임자가 공식 추념식에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국가가 국가폭력의 역사를 더욱 깊이 반성하고 성찰하겠다는 마음”이라고 설명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