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이러려고 공수처 만들었나"
野, '공수처 이성윤 에스코트' 논란에 "고위공직자수발처"
국민의힘은 2일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이 '김학의 불법 출국금지' 의혹의 피의자인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을 관용차에 태워 청사로 들인 뒤 조사한 사실을 두고 "수사의 공정성을 기대할 수 없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이른바 '이성윤 에스코트' 논란이 공수처 설립의 본분을 잊은 처사라며 공세에 나섰다.

유승민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고위공직자 비리를 성역 없이 수사하라고 만든 조직이 공수처 아닌가"라며 "범죄 혐의자에게 에스코트 서비스나 하다니, 이러려고 공수처를 만들었다는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문재인 정권의 공수처에 처음부터 기대가 없었지만, 너무 한심해 할 말을 잃는다"며 "다른 피의자는 어떻게 오는지 지켜보겠다"고 적었다.

곽상도 의원 역시 원내대책회의에서 "피의자인 이 지검장을 공수처장 차로 '모신' 것에 기가 막힌다"며 "남의 눈을 피해 범죄를 저지르는 것처럼 승용차에 옮겨타는 모습은 수사의 공정성을 심히 우려하게 한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은 나아가 공수처가 '정권의 비호 수단'임이 드러났다고도 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공수처가 검찰을 무력화하고, 현 정권의 사건을 덮으려 할 것이라고 (당이) 꾸준히 주장했는데, 그것이 (사실로) 드러났다"며 "공수처장이 개념이 있는지 아연하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장진영 서울 동작갑 당협위원장은 페이스북에 "누가 '고위공직자수발처'를 '고위공직자수사처'라고 퍼뜨렸던 거지!"라고 촌평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