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셋값 23% 올린 주호영…"시장원리 따라 시세대로 한 것"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자신이 서초구 반포아파트 임대료를 23.3% 올린 것에 대해 "작년 5월 일"이라며 "부동산 폭등되거나 전세보증금이 대폭 올라가기 전"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살던 분이 나가시고 새로운 분이 들어오셨는데 주위 시세에 맞춰 그렇게(인상) 했다"고 했다.

그는 2일 라디오에 출연해 자신의 아파트를 임대하면서 임대료를 23% 가량 올린 것에 대해 "가격이 형성되면 특별히 높게도 받을 수 없고, 낮게 받으면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끼칠 수 있지 않나"고 되물었다. 국회공직자윤리위원회가 최근 공개한 ’2021년 국회의원 정기재산변동 신고 공개 목록'에 따르면 주 원내대표는 서울 서초구 반포동 아파트 전세금을 작년 5월 4억3000만원에서 5억3000만원으로 1억원(23.3%) 올렸다.

그러면서 "(여권의) 박주민 의원이나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비난을 받아야 하는 이유는 '올려선 안 되고 5%를 넘어선 안 된다'고 본인이 주장하던 사람들이어서 문제인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저는 시세가 형성되면 시세대로 하는 것 자체를 비난할 수 없다고 본다"고 했다. 이어 "'높으면 안 된다, 5% 미만으로 낮춰야 한다'고 하면서 자기들은 그 직전에 올려 받은 그 표리부동이 비판받아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앞뒤가 다르다는 게 나쁘다는 것이지 시세대로 가격 받는 건 자본주의 사회에서 비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올린 것 자체는 (문제없다.) 시장원리에 따라 가격이 형성되는 걸 혼자 이탈해서 특별히 낮게 할 수는 없지 않냐"고 되물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