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물량 일부만 공고…"필요시 하반기 추가 물량 확보할 것"
환경부 "서울·부산 일반대상 전기차 보조금 잔여 대수 약 70%"
환경부는 현재 서울과 부산에 배정된 일반 대상 전기차 구매 보조금이 각 70%가량 남아있다고 1일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이날 기준 일반(법인·기관·우선순위 제외) 대상 전기차 보조금 잔여대수(공고대수에서 접수대수를 제외한 수치)는 서울 1천804대(71%), 부산( 476대(70%)다.

현재 저공해차 통합 누리집(ev.or.kr)에 안내된 전기차 민간 공고 대수는 서울은 전체 물량의 50%, 부산은 전체 물량의 70% 수준이다.

이는 지자체가 올해 전기차 보조금에 배정하겠다고 밝힌 예산 중 미리 확보한 부분만을 공고했기 때문으로, 사실상 공고되지 않은 물량도 남아있는 것이다.

지자체는 올해 안에 순차적으로 추가 물량을 공고할 예정이다.

대구나 인천, 광주, 대전 등 다른 지자체의 경우도 공고된 잔여 대수가 대부분 90% 이상으로 여유로운 편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현재 공고된 대수보다 환경부가 국고로 배정한 물량은 훨씬 많고, 또 지자체로부터 추가로 지방비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들었다"며 "지자체별로 수요가 달라질 수 있어 지자체별 정확한 지원 대수는 밝히기 힘들지만, 아직 우려할 정도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다만 보조금 조기 소진에 대한 우려가 계속 제기되는 만큼 환경부는 상반기 집행 추이를 지켜보면서 필요 시 하반기에 추가 물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올해 정부와 지자체가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한 차량은 약 7만대다.

아이오닉 5가 지난달 사전계약으로만 일주일 동안 3만5천대가 넘게 계약돼 보조금 조기 소진에 대한 우려를 낳았다.

아이오닉 5에 대한 보조금은 이달초 산정이 끝난 후 접수가 시작된다.

환경부 관계자는 "올해 전기차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당장 보조금이 떨어질 것이라고 판단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며 "아이오닉 5도 계약 물량은 3만5천대지만, 실구매로 전부 이어질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 법인·기관에 배정된 물량은 3분기부터, 우선순위에 배정된 물량은 4분기부터 일반과 구분 없이 사용할 수 없도록 지침을 세워놨다"며 "지자체에서도 전기차 구매보조금을 추가로 확보해 지원할 수 있도록 계속 독려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