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비서들과 보통문 옆 고급주택단지 부지 둘러봐…'민생 챙기기'
김정은, 6일만에 또 평양 주택건설현장 시찰…김일성 관저 자리(종합2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양 도심인 보통문 옆에 조성 예정인 고급주택 단지 건설 현장을 다시 시찰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일 '보통강 강안 다락식(계단식) 주택구건설'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운데 김 위원장이 "당중앙위원회 비서들과 함께 또다시 공사장 현지를 돌아보셨다"면서 "현장을 차지하고 있는 시공 단위들의 전개 모습을 돌아보며 시공 분담구역을 요해(파악)하셨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김 위원장의 시찰 일자를 밝히지 않았지만, 북한 매체들이 통상 그의 공개 활동을 다음 날 보도했다는 점에서 전날 이뤄졌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시찰은 북한이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지난달 25일 주택단지 시찰 이후 6일 만으로, 미사일 발사로 미국 등 국제사회와 갈등 속에서도 민생 챙기기 행보를 과시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800세대 다락식 주택구 건설은 새로운 형식의 주택들로 도시의 면모를 일신하고 인민들에게 발전된 생활환경과 조건을 제공해주려는 당 중앙의 구상과 의도가 비껴있는 대상 건설"이라며 자신이 "늘 관심을 가지고 직접 공사에 대한 조직지도 사업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은, 6일만에 또 평양 주택건설현장 시찰…김일성 관저 자리(종합2보)
그러면서 "인민 생활문제를 해결하는 데서 절실한 문제의 하나인 주택건설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인식하고 평양시 5만 세대 건설과 함께 지방건설에서도 변혁적인 실천을 이룩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시찰 때 이곳 주택을 '각 부문의 노력헌신자·공로자들과 과학자, 교육자, 문필가를 비롯한 근로자들'에게 선물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부지는 고구려 시대 성문인 보통문(普通門) 바로 옆에 있는데, 높은 둔덕 위에는 김일성 주석이 1970년대 주석궁(현 금수산태양궁전)으로 옮기기 전까지 살았던 '5호댁 관저'가 있었다.

김정은 위원장이 2009년 후계자로 내정된 직후 이 관저까지 철거하며 그 일대에 '업적쌓기'용 대주택단지인 만수대거리를 건설했으나 관저 자리와 둔덕은 비어있었다.

고급단지가 들어설 이곳은 김 주석 관저가 있었던 만큼 평양에서도 손꼽히는 명당자리로 알려졌으며 김정일 국방위원장도 이곳에서 유년기를 보냈다.

보통강을 끼고 맞은 편에는 김 위원장 등 로열패밀리와 고위간부 전용 병원인 봉화진료소, 고위간부 전용 아파트 단지, 영재학교인 평양제1중학교가 있다.

김 위원장이 일주일도 안 되는 사이에 잇달아 평양 시내 주택건설 현장을 시찰한 것은 주택난 해결 등 직접 주민들의 삶을 챙기는 모습을 보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은 지난 1월 제8차 노동당대회에서 평양에 올해 1만 세대, 2025년까지 5만 세대 주택을 건설하겠다는 건설 목표를 내건 바 있다.

한편, 통일부는 올해 들어 이날까지 김 위원장의 공개활동이 총 35회로 집계됐고,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배 이상 늘어난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올해 8차 당대회와 당 전원회의 등 주요 회의체 일정이 있었기 때문에 공개활동의 80% 주로 정치분야였다"면서 "지난달부터는 살림집 건설을 중심으로 경제활동도 재개한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살림집 건설처럼) 인민생활 향상에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는 분야에 민생행보를 집중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ENG·中文) 일본 참교육한 북한의 마라톤 영웅! (ft.한국의 박세리급) [미스터北]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