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조정실장 단장으로 상설 협의체 가동…논의 급물살 기대
정세균 총리 "광주 군 공항 이전 범정부 논의 기구 구성"
정부가 상설 협의체를 만들어 광주 군 공항 이전 문제 해결을 조정·지원하기로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31일 서울 정부종합청사에서 광주·전남 언론사 기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국무조정실장을 중심으로 광주시, 전남도, 국방부, 국토부 필요하면 행안부, 기재부 등 정부 부처의 책임 있는 공직자들을 포함해 논의 기구를 출범시키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광주 군 공항 이전이 2014년부터 표류하는 동안 동쪽에서는 대구·경북이 군 공항 이전을 하면서 공항 문제를 해결했고 동남권에서는 신공항 문제가 진척을 보였다"며 "광주·전남과 개별 접촉에서 총리실이 나서달라는 요청이 마침 있었고 그 기회를 살리는 것이 좋겠다 싶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또 군 공항 이전에 관한 특별법을 토대로 이전에 필요한 추가 조치와 방안을 논의하는 조정자 역할을 정부가 하겠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대구 사례를 봐도 국무조정실에서 나서 거들기는 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양 지자체"라며 "국방부, 기재부, 행안부, 국무조정실, 총리는 지자체가 합의하고 시·도민이 공감대를 만들도록 조정 역할을 하고 지원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어떻게 지원할지 논의하겠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시·도민이 정부, 자치단체의 노력에 공감하고 승인을 해줘야 숙제를 풀 수 있다"며 "광주·전남은 원래 하나였고 대한민국의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는 인식으로 문제를 대승적으로 풀어나가려는 노력에 함께 해달라"고 당부했다.

범정부 협의체 구성으로 그동안 표류했던 군 공항 이전 논의가 급물살을 탈지 주목된다.

정세균 총리 "광주 군 공항 이전 범정부 논의 기구 구성"
광주시와 전남도는 2018년 8월 광주·전남 상생발전 위원회에서 2021년까지 광주 민간 공항을 무안 국제공항으로 통합하고 군 공항도 조기에 이전되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군 공항 예비 이전 후보지조차 선정하지 못하면서 광주시는 민간 공항 이전을 미루기로 해 전남도의 반발을 샀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30일 각각 대변인 명의로 범정부 협의체 구성을 환영하는 입장을 내놨다.

정세균 총리 "광주 군 공항 이전 범정부 논의 기구 구성"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