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이 최근 북한이 동해상으로 발사한 탄도미사일에 대해 “이론적으로 소형 핵무기 탑재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사거리가 앞서 정부 발표와 달리 450㎞ 이상일 가능성도 내비쳤다. 사거리가 600㎞라는 북한의 주장이 사실일 경우 한국 전역이 북핵 사정권에 든다는 의미여서 파장이 예상된다.

29일 국회 정보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인 하태경 의원에 따르면 국정원은 이날 정보위 전체회의에서 지난 25일 발사된 북한 미사일의 구체적인 제원에 대해 “8차 노동당대회 열병식에서 공개한 신형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1월 8일 당대회 열병식에서 공개한 신형 단거리 미사일은 기존 이스칸데르(KN-23)의 길이와 직경을 확대한 것”이라며 “길이·직경이 늘어나 탄도 탑재능력이 증대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미사일의 사거리가 합동참모본부가 발표한 450㎞ 이상일 가능성도 공개했다. 비행 후반 고도를 다시 올리는 ‘풀업 기동’을 했을 경우 사거리가 그 이상이 될 가능성도 있다는 뜻이다.

하 의원은 “국정원은 풀업 기동을 실제로 했는지, 그래서 사거리가 얼마나 더 늘었는지는 검토 중이라고 한다”며 “정부에서 발표한 450㎞의 사거리는 풀업을 배제하고 자연낙하했을 경우를 추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은 26일 “동해상 600㎞ 수역의 설정된 목표를 정확히 타격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