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청와대에서 제 7차 공정사회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주재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신도시 땅 투기 의혹에 대해 국민 여론이 악화하고 있는 만큼 부동산 투기 근절을 위한 강도 높은 메시지를 내놓을 전망이다.

이날 회의에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박범계 법무부 장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조남관 검찰총장 직무대행과 김대지 국세청장, 김창룡 경찰청장 등이 모두 참석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LH 땅 투기 사태를 심각한 국가적 문제로 인식, 지난 2일 LH 관련 의혹이 제기된 이후 비공개 또는 공식 석상에서 11차례에 걸쳐 지시사항을 발표하는 등 사태를 직접 챙겼다.

지난 3일에는 국토교통부, LH 직원을 비롯해 그 가족의 토지 거래까지 전수 조사할 것을 지시했다. 뿐만 아니라 청와대 직원들의 3기 신도시 관련 토지 거래에 대한 조사도 주문했다. 지난 12일에는 임명된 지 불과 석 달이 채 안 된 변창흠 전 국토부 장관의 사의도 수용했다.

이날 회의에서도 문 대통령은 LH 사태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 의지를 밝힐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부동산 부패 근절을 위한 강력한 메시지를 내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에 따르면 이번 회의는 문 대통령의 긴급 소집으로 마련됐다. 문 대통령이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주재하는 것은 지난해 6월에 이어 9개월 만이다.

한편 이날 문 대통령의 반부패정책협의회에 대해 국민의힘은 전날 "문재인 정부와 여당이 부정부패 척결과 공정을 말할 자격이 있나"며 강하게 질타하고 나섰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