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재·보궐선거 유세 첫날인 25일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왼쪽)가 시청역 앞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공동선대위원장)와 함께 손을 잡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4·7 재·보궐선거 유세 첫날인 25일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왼쪽)가 시청역 앞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공동선대위원장)와 함께 손을 잡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는 25일 “서울시를 탈환해야 한다”고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첫 합동 유세 현장에서다. 서울 중구에서 만난 두 후보는 “반드시 문재인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후보는 이날 서울 지도의 좌측 상단인 은평구와 서대문구를 시작으로 중간인 중구를 거쳐 우상단인 동대문구·중랑구로 이동하며 유세를 펼치는 이른바 ‘V자 유세’를 선보였다.

오 후보는 덕수궁 앞 유세 차량에 올라 안 대표와 함께 손을 번쩍 들며 “서울시를 확 바꿔야 한다”고 소리쳤다. 오 후보는 시민들을 향해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당선되면 ‘박원순 시즌2’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데 동의하시냐”며 “박 후보가 서울시 재건축·재개발 정책에서 중앙정부와 다른 독자적 정책을 펼 수 있겠느냐”고 강조했다. 오 후보는 안 대표와의 단일화를 언급하며 “안 대표와 손잡고 서울시 탈환을 위해 함께 뛰는 걸 보여주는 게 새 정치”라며 “새 정치로 서울시민 여러분께 새로운 역사적 성공을 써내려가겠다”고 했다.

안 대표도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고 정권 교체의 교두보만 놓을 수 있다면 목이 터지더라도 야권 단일후보 오세훈을 백 번, 천 번 외치겠다”고 화답했다. 그는 “4월 7일 투표장에서 오 후보를 지지해주시기를 머리 숙여 부탁드린다”고 했다.

오 후보는 이날 하루 대부분을 시장 유세에 쏟았다. 시장을 돌며 만난 시민들은 함성을 지르며 지지 의사를 밝히는가 하면, 따끔한 충고를 하기도 했다. 서대문구 인왕시장 유세 현장에서 오 후보를 마주친 한 시장 상인은 “꼭 찍어주겠다”며 직접 쓴 편지를 전달했다. 그는 “문재인 정권 들어서 자영업자들이 너무 힘들다”며 “지난 총선 때와 비교해 바꿔야 한다는 분위기가 강하다”고 했다.

반면 중구 남대문시장에서 만난 한 상인은 “시장 경기가 너무 안 좋은데, 선거 때만 찾아오고 뭐 하는 거냐”며 “감투 욕심만 보인다”고 핀잔을 줬다. 그러자 오 후보는 “이번에는 정말 잘하겠다”고 답했다. 다른 한 상인은 “지지율이 좋게 나오고 있는데, 이길 거라고 자만하지 말라”고 충고하기도 했다.

이날 발표된 리얼미터의 여론조사 결과 오 후보 지지율은 55.0%로 36.5%를 얻은 박 후보에게 20%포인트 가깝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40대를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박 후보를 크게 따돌렸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방심’을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당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지금의 여론조사 지지율에 만족하지 말고 이걸 어떻게 유지할 수 있을지를 곰곰이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절대로 자만해선 안 되고 언행에 굉장히 조심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