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고 김정숙 여사의 접종 모습을 바라보고 있다. 2021.3.23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고 김정숙 여사의 접종 모습을 바라보고 있다. 2021.3.23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25일 일부 야권 지지층에서 제기되는 문재인 대통령 부부의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백신 주사기 바꿔치기 주장에 대해 "백신 접종을 정쟁으로 일삼아온 국민의힘의 행태가 논란을 낳은 배후"라고 맹비난했다.

신영대 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내고 "무책임한 제1야당 비상대책위원장의 '선거용 정부 불신 프레임', 가짜뉴스 만들기를 멈추시라"고 촉구했다.

신영대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을 향해 "작년 국회의원 선거 당시에도 '총선까지 확진자 수를 줄이려 한다'는 가짜뉴스를 만들더니, 이번에는 '대통령이 백신 맞은 걸 믿으려 하지 않는다, 이게 불신의 풍조'라는 말을 하는데 한심하다"며 "'대통령이 먼저 백신을 맞으라'더니, 백신을 맞고 나니 '특혜'라며 시비도 걸고 있다. 국민의 고통은 안중에도 없어 보인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유동수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은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 부부의 접종을 두고 '주사기 바꿔치기' 등 황당한 주장이 퍼지고 있다"며 "대통령을 공격해 국격을 떨어뜨리는 일을 중단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여당 간사인 김성주 의원도 "대통령 보고 먼저 백신을 맞으라고 하더니 막상 대통령 부부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했더니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정치쇼'라고 주장하고, 국민의힘 대변인은 '특혜'라고 주장한다"며 "하도 황당해서 웃음만 나온다"고 지적했다.

이어 "요즘 보수는 공동체나 애국과는 달리 K-방역 성과를 부정하고 나라 이미지를 깎아내리는 데만 열 올리고, 백신 접종 부작용을 부각시키면서 접종 기피를 은근히 선동한다"며 "결국 이들은 우파도 보수도 아닌 자신들만의 이념에 갇혀 기득권을 지키려는 집단일 뿐"이라고 꼬집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의 백신 접종 영상을 놓고 일각에서 "주사기를 바꿔치기 했다"며 음모론이 제기됐다. 급기야 백신을 직접 접종한 서울 종로구청 소속 간호사가 일부 단체 등으로부터 협박까지 받은 사실이 확인돼 경찰이 내사에 착수하고 엄정한 사법처리 방침을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 부부는 지난 23일 종로구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했지만 간호사를 협박하는 측은 '주사기 바꿔치기' 의혹을 제기했다. 실제로 대통령 접종 당일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캡 열린 주사기로 주사약을 뽑고 칸막이 뒤로 가더니 캡이 닫혀 있는 주사기가 나왔다'라는 내용의 글이 게시됐다. 이 글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퍼졌다.

이에 서울 종로경찰서는 25일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경찰 차원에서 내사에 착수했다"며 "협박과 같은 불법행위가 확인되면 엄정하게 사법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백신 관련 논란이 계속되는 것은 방역 차원에서도 바람직하지 않아 단호히 대처해야만 한다"고 덧붙였다.

강경주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