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유승민 국민의힘 공동선대위원장이 25일 대선 승리를 위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홍준표 무소속 의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아우르는 대통합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당내 대권 주자로 꼽히는 유 위원장은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좋은 선거 결과를 얻고 그만두시면 최대한 이른 시일 내 전당대회를 하는 수밖에 없다"며 "집단지도체제로 가는 게 맞는지, 단일지도체제로 가는 게 맞는지부터 정하고 전당대회를 통해 대선을 치를 당 지도부를 뽑아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저는 집단지도체제로 가는 게 어떠냐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했다. 보궐선거가 끝난 뒤 정계에서 떠날 것이라고 밝혀온 김 위원장은 전날 "4월 8일을 기해서 그만두려고 한다"고 언급했다.

유 의원은 집단지도체제 전환에 대해 "국민의당이든 다른 야권 세력이든 대통합을 이루는 것을 전제로 하는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현재 당 외부에 있는 안 대표와 홍 의원, 윤 전 총장 등을 집단지도부라는 체제로 아울러 대선을 치를 통합 플랫폼을 만들어야 한다는 뜻이다.

그는 구체적으로 안 대표, 홍 의원, 윤 전 총장을 거론하며 "국민의힘이 이 분들을 다 받아들이고 변화·혁신하면서 모든 분 중에 국민이 가장 경쟁력 있다고 생각하는, 정권교체를 할 수 있다고 보는 (단일) 후보를 뽑아 다음 대선에 임하는 게 큰 전략"이라고 했다.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입당에 대해서는 "문재인 정부에서 검찰총장을 오래 했다. 야당에 오기 꺼려지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면서도 "우리와 힘을 합치지 않으면 정권교체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