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선거운동 첫날 김영춘 후보 선대위 출정식 참석
"서울 중심 일극을 다극으로, 균형발전 수행할 핵심엔진이 김영춘"…
당서열 1위 김태년 보선 지원 시작은 '서울 아닌 부산'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25일 "서울 중심으로 돼 있는 일극체제를 다극체제로 할 수 있는, 국가 균형발전 프로젝트를 수행할 핵심 엔진이 김영춘 후보"라고 말했다.

김 대표 대행은 4·7 부산시장 보궐선거 선거운동이 시작된 이날 오전 부산 국제금융센터(BIFC)에서 열린 김영춘 후보 선대위 출정식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보선을 서울과 부산에서 치르는데 '당 서열 1위'가 첫번째 일정을 부산에서 시작하고 있다"며 말문을 열었다.

김 대표 대행은 가덕도 신공항과 경부선 숲길 조성 등을 실행할 인물로 김 후보를 꼽으며 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그는 "민주당과 우리 김영춘 후보를 중심으로 가덕도 신공항을 국책사업으로 만들어 놨다"며 "가덕도에 항공물류 인프라를 갖춰 항만과 항공 인프라 가운데에 관련된 산업을 배치하고 유치하면 부산의 역사 부산의 경제가 완전히 달라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사업이 더 빠른 추진 동력을 가질 수 있도록 성원해달라"고 호소했다.

경부선 숲길 조성에 대해서는 "부산 발전의 걸림돌이 되는 경부선 철길을 지하로 넣고, 그 위에 시민들 쉼터로 만들고 또 하나의 부산 발전 동력을 만들겠다고 김영춘 후보가 약속했다"며 "당 대표 권한대행으로서 저희들이 반드시 이뤄낼 것이라고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김 대표 대행은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를 향한 비판도 잊지 않았다.

그는 "요새 많은 부산 시민들이 자존을 상해하신다는 얘기를 듣는다.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의혹이 날마다 한개씩 두개씩 터진다"며 "어떻게 이런 후보가 자랑스러운 대통령을 3번이나 배출한 부산시민을 대표하겠다고 감히 나설 수 있는지 이해도 안 되고 매우 의아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박형준 후보는 자꾸 변명하실 일이 아니고, 정말로 부산시민을 대표해서 시장이라는 최고 공직을 하시려면 이제라도 진실을 밝히고 시민들께 양해를 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마이크를 넘겨받은 김영춘 후보는 "부산은 당장 경험 많은 의사가 수술로 살려야 한다"며 "앞으로 1년이 마지막 골든타임인데 이 기회를 놓치면 더는 좋은 기회가 안 찾아온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부산시장 선거는 부산 살리는 경제 선거로 치러야 한다"며 "여러분의 소중한 한 표, 여러분들의 꿈을 모아달라. 그 꿈을 이뤄드리겠다"고 약속했다.

김 후보는 이날 부산경제 부활 공약을 집대성한 'YC-노믹스'를 발표했다.

YC-노믹스는 김 후보 영문 이름 첫 글자를 딴 것으로 '천지개벽 프로젝트'와 '싱가포르 프로젝트'로 나뉜다.

천지개벽 프로젝트는 글로벌 경제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부산 하드웨어를 바꾸는 내용을 담았다.

가덕신공항 건설, 북항 재개발, 40리 경부선숲길 조성을 통해 부산의 도시 체력을 회복한다는 구상이다.

소프트웨어 변화 구상인 싱가포르 프로젝트는 경제자유구역 확대, 디지털금융 중심지와 세계수준 대학 육성을 통해 글로벌 도시 도약을 목표로 한다.

김 후보 선대위는 이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비하려고 대규모 집합유세 대신 온택트 '줌'으로 시민들을 연결하고, 유튜브로 현장을 생중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