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이자 미디어아트 작가인 문준용씨가 수령 과정에서 '특혜 논란'에 휩싸였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 긴급 예술지원금으로 제작한 작품을 공개했다.

문씨는 지난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Augmented Shadow-Inside'라는 제목의 작품을 소개한 유튜브 영상을 링크를 공유하며 "정말 공들여 만들었다. 파라다이스 문화재단, 서울문화재단에서 제가 지원금을 받았다고 불평하는 분들이 많았던 바로 그 작품"이라고 설명했다.
"공들였다, 고품질"…문준용, '특혜 논란' 그 작품 공개 [영상]
유튜브에 공개된 문씨의 작품은 집과 의자 모양의 구조를 비추면서 시작한다. 이후 아이와 어른들의 모습이 화면에 등장하고,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눈을 깜빡이는 동작을 빛과 그림자, 소품을 이용해 거의 흑백으로 표현했다.

문씨는 "예술 지원금이란 제가 맛있는 것 사먹는 데 써버리는 게 아니라 이렇게 작품 제작에 사용하기로 하고 받는 것이다"며 "이 작품은 그 기획의 유망함을 일정받아 두 곳에서 많은 예산을 확보하며, 높은 품질로 만들어졌다"고 말했다.
"공들였다, 고품질"…문준용, '특혜 논란' 그 작품 공개 [영상]
이어 "이렇게 작품이 기획단계서부터 인정받으면, 제작 진행에도 힘을 받고 사람들의 주목도 받게 된다"며 "그만큼 작가는 정성을 들이게 된다. 지원금이 잘 사용돼 좋은 결과물이 나오면 그 이후에 더 좋은 결과물로 이어지고, 더 많은 지원금이 마련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런 식의 선순환을 잘 유도하는 것이 예술 지원금의 목적이고, 그에 합당한 결과물이 만들어진 것 같다"며 "예술 지원금이 작동하는 생태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 오해가 많았다. 좋은 작품 많이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공들였다, 고품질"…문준용, '특혜 논란' 그 작품 공개 [영상]
앞서 문씨는 지난해 4월 서울시 산하 서울문화재단으로부터 받은 코로나19 피해 긴급 예술지원금 1400만원에 대한 특혜 의혹에 휘말린 바 있다.

문씨는 지난해 20대1의 경쟁률을 뚫고 파라다이스 아트랩 전시회 참여 작가로 선정되면서 재단으로부터 3000만원을 지원받고 '2020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에서 자신의 작품을 전시했다.
"공들였다, 고품질"…문준용, '특혜 논란' 그 작품 공개 [영상]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달 서울문화재단의 지원금 탈락자 대부분이 준용씨보다 상세한 피해 사실을 적고도 탈락했다면서, 네 줄짜리 피해 내용 기술서를 제출하고 지원금 1400만원을 받은 준용씨에 대한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문씨는 당시 "제 지원 신청서는 20여 쪽에 달하고, 저의 예전 실적, 사업 내용, 기대 성과, 1400만원이 필요한 이유 등이 작성되어 있다”며 "곽 의원은 그중 피해 사실만을 발췌하여 거짓말 근거로 악용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배성수 한경닷컴 기자 baebae@hankyung.com
영상=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