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 기술을 군에 접목' 민군기술협력에 2천59억원 투입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4차 산업 신기술을 국방 분야에 접목하는 '민·군기술협력사업'에 올해 총 2천59억원이 투입된다.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위사업청 등 14개 부처는 18일 민군기술협의회를 열고 올해 민군기술협력사업 시행계획을 확정·발표했다.

정부는 이 계획에 따라 민간과 군이 겸용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개발에 집중 투자할 예정이다.

민군기술협력사업은 1999년 시작된 범부처 협력사업으로, 국방 분야체계 성능 향상뿐만 아니라 민간분야의 성장동력 견인에도 기여해왔다.

올해 사업 예산 규모는 작년보다 15.6% 늘어 처음으로 2천억원을 넘었다.

10개 부처가 신규과제 41개를 포함한 총 207개 과제를 추진하고, 사업별로는 민군기술개발 사업에 1천643억원, 민군기술이전사업에 325억원을 각각 투자한다.

올해부터는 산업 난제에 도전하는 '알키미스트' 프로젝트나 미래도전국방기술개발 등의 사업과 적극적으로 연계할 방침이다.

우수 종료 과제들은 민간의 신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우선 구매해 시범 운용하는 '신속 시범 획득사업'과 연계하고, 군 시험평가 기회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IoT, 빅데이터, 증강현실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에 대해 부처 간 공동연구개발을 추진한다.

'IoT 기반 함정 정비 통합관제 플랫폼 개발'이 대표적인 부처 간 협력사업이다.

인공위성 핵심부품의 선진화, 친환경화를 위해 '위성용 친환경 단일 추진제 추력기' 개발도 군과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신속 과제기획 제도(패스트트랙)를 통해 226억원을 지원한다.

민간에 파급력이 높은 유망 기술을 적극 발굴, 지원하는 국방 기술 이전상용화지원사업에도 87억원을 투자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민군기술협력사업은 민·군의 기술을 연계하는 가교역할을 해왔고, 산업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해왔다"면서 "올해는 4차 산업혁명 신기술 분야에서 시장 선점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