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 사진=뉴스1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 사진=뉴스1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사진)가 18일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 피해자에게 '피해호소인'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도록 주도한 남인순, 진선미, 고민정 의원의 해촉 여부가 사과의 대한 진심을 전하는 것과 거리가 있다고 선을 그었다.

박영선 후보는 이날 서울 관악구 낙성대공원에서 관악구 지역발전 공약을 발표한 뒤 기자들과 만나 "곰곰히 생각해봤는데, (남인순, 진선미, 고민정 의원을)짊어지고 간다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은 남인순 의원 등과 끝까지 함께 가실 예정인지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말하면서, "진심을 전하는 것은 겉으로 드러나는 상황과 바깥으로 보이는 것으로 판단하기 어렵지 않나"라고 피력했다.

이어 박영선 후보는 무엇을 사과하는지 명확히 해달라는 피해자 요구에 대한 입장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는 답변을 하지않고 발걸음을 옮겼다.
고 박원순 성폭력 사건 피해자의 기자회견 자리가 마련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 박원순 성폭력 사건 피해자의 기자회견 자리가 마련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사건 피해자는 지난 17일 오전 사건 발생 후 처음으로 직접 기자회견에 참석해 "피해 사실을 왜곡하고 오히려 저를 상처 줬던 정당에서 시장이 선출됐을 때 저의 자리로 돌아갈 수 없을 것이라는 두려움이 든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민주당은) '피해호소인'이라는 명칭으로 저의 피해 사실을 축소하고 은폐하려 했다"며 "결국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냈고, 지금 선거 캠프에는 저에게 상처 주었던 사람들이 많이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피해자는 "저를 피해호소인이라고 명명했던 의원들에 대해 직접 사과하도록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님께서 따끔하게 혼내주셨으면 좋겠다"면서 "그리고 의원들에 대한 당 차원의 징계가 있어야 한다고 본다. 민주당은 자신들의 정체성을 흔들었다"고 역설했다.

이에 박영선 후보는 기자회견이 끝난 지 약 10시간 만에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 전 시장 피해자 기자회견에 제 이름이 언급됐다"며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로서) 진심으로 사과드리고 용서를 받고 싶다"고 입장을 밝혔다.

박영선 후보는 "부족함이 많지만 더욱 겸허한 마음으로 용서를 구한다"면서도 "저희 당 다른 분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는 모두 제게 해달라. 제가 모든 것을 짊어지고 가겠다. 지난 이야기도, 앞으로의 이야기도 모두 제게 해달라"고 했다.

이에 박영선 후보가 남인순, 진선미, 고민정 의원의 캠프 퇴출을 사실상 거부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