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연합뉴스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연합뉴스
18일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캠프 내 고민정 의원이 대변인직을 사퇴한데 이어 유세총괄본부에서 활동해 온 진선미 의원도 하차 의사를 밝혔다.

진선미 의원과 고민정 의원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 피해자에 '피해호소인' 명칭을 쓰도록 주도한 이른바 '피해호소인 3인방(남인순, 진선미, 고민정)‘ 중 두 명이다.

이날 진선미 의원은 SNS를 통해 사퇴 의사를 밝혔다. 진 의원은 "늘 부족한 사람이라서 의지하던 존재의 소멸 앞에 피해자의 고통을 포함하여 그 모든 상황을 막아낼 순 없었을까, 자책감으로, 무력감으로, 통곡의 시간을 보내고 있음을 솔직히 고백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겉으로는 아닌듯 살아가고 있지만, 진심을 표현하는 것조차 두려워 망설이기만 하고 있었다"며 "언젠가는 제대로 진심을 전할 수 있으리라는 막연한 기대감으로"라고 했다. 이어 "이제 피해자에게 용서를 구한다. 온전히 일상이 회복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며 "선대위의 직책을 내려놓겠다"고 덧붙였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연합뉴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연합뉴스
이날 고민정 의원도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캠프 내 대변인직을 사퇴했다.

고민정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어떻게 해야 피해자의 아픔을 치유해 드릴 수 있을까 지난 몇개월 동안 끊임없이 고민해 왔다. 한 사람의 여성으로서, 여성 정치인으로서, 엄마로서 함께 보듬어야 할 아픔을 어떻게 위로할 수 있을까 고민하며 숱한 날들을 지내왔다"며 "어떤 시점에, 어떤 방식으로 미안함을 전해야 할까 늘 전전긍긍했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 이렇게 말씀드린다. 저의 잘못된 생각으로 피해자에게 고통을 안겨드린 점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피해자의 일상이 회복될 수 있기를, 이 괴로운 날들 속에서 벗어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 직접 만나 뵙고 진실한 마음 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전날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사건 피해자는 직접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은) '피해호소인'이라는 명칭으로 저의 피해 사실을 축소하고 은폐하려 했다"며 "결국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냈고, 지금 선거 캠프에는 저에게 상처 주었던 사람들이 많이 있다"고 비판했다.

피해자는 "저를 피해호소인이라고 명명했던 의원들에 대해 직접 사과하도록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님께서 따끔하게 혼내주셨으면 좋겠다"면서 "그리고 의원들에 대한 당 차원의 징계가 있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박영선 후보는 이날 서울 관악구 낙성대공원에서 관악구 지역발전 공약을 발표한 뒤 기자들과 만나 "곰곰히 생각해봤는데, (남인순, 진선미, 고민정 의원을)짊어지고 간다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들의 캠프 퇴출을 거부한 바 있다.

김정호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