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사진)이 대통령 선거 출마설과 관련해 "(국민들이) 제가 가진 여러 가지 미래 비전들이 필요하다고 느끼시고 저를 부르신다면 모를까, 현재로서는 나름의 여러 가지를 생각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추미애 전 장관은 17일 오후 제주4·3평화공원에서 제주4·3특별법 제·개정 유공 감사패를 받은 뒤 취재진과 만나 "시대가 요구하는 과제를 서로 이해하고 우리가 함께 풀어야 하겠다고 할 때, 제가 쓸모 있다면 나설 수 있는 것이지 아무 때나 나선다고 되겠는가"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추미애 전 장관은 "산업화 시대, 또 세계적으로도 전쟁이 있었고 우리나라에서도 전쟁이 있었던 20세기를 보내고 21세기로 넘어온 지 벌서 20년이 지났다. 하지만 우리의 사고체계는 여전히 어떤 진실도 흑백논리로 뭉개려고 하는 퇴행적인 세력이 아직도 있다"고 했다.

이어 "이미 우리가 촛불을 들어서 헌정 질서를 복구하고, 시민혁명을 성공시킨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또 그것을 되돌리려는 세력이 있다"고 지적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이 17일 오후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이 17일 오후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울러 추미애 전 장관은 "이 시대가 앞으로 성큼성큼 나아가기 위해서는 시대 방향에 맞는 궁리를 하는 정치인들이 솔선수범해야 한다"며 "'이 속도로는 안 되겠다'는 국민들은 그런 시대의 과제를 풀어내는 지도자를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런 시대의 부름과 시대의 요구에 맞도록 연마하고 궁리를 해 잘 준비하는 여러분들이 계실 것이다. 제가 가진 여러 가지 미래 비전들이 필요하다고 느끼시고 저를 부르신다면 모를까 현재로서는 저 나름의 여러 가지를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 다 말씀드리긴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