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장에 마련된 성폭력 사건 피해자석 (사진=연합뉴스)
기자회견장에 마련된 성폭력 사건 피해자석 (사진=연합뉴스)
"저는 불쌍하고 가여운 성폭력 피해자가 아닙니다. 잘못된 말과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용서할 수 있는 존엄한 인간입니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폭력 피해자가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저의 피해사실을 왜곡하고 상처준 정당(더불어민주당)에서 시장 선출됐을 때 내 자리로 돌아갈 수 없을 것이라는 두려움이 든다"면서 용기를 낸 배경을 전했다.

성폭력 피해자 A 씨는 "이번 보궐선거가 치러지게 된 계기가 묻혔다고 생각한다"며 여당을 향해 비판을 쏟아냈다.

A 씨는 "용서를 하기 위해서는 지은 죄와 잘못이 무엇인지 드러나는 일이 먼저다"라면서 "제가 겪은 사실을 사실로 인정받는 것, 그 기본적인 일을 이루는 과정이 굉장히 험난했다. 나중에 후회를 덜 하려고 기자회견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낙연 민주당 대표와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가 어떤 것에 대한 사과인지를 짚어주지 않았다"면서 "민주당에서는 소속 정치인의 중대한 잘못이라는 책임만이 있었던 것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피해호소인이라는 명칭으로 저의 피해사실을 축소 은폐하려고 했고 투표율 23%의 당원투표로 서울 시장에 결국 후보를 냈고, 그리고 지금 선거 캠프에는 저를 상처 줬던 사람들이 많이 있다"면서 "저는 (그들이) 사과를 하기 전에 사실에 대한 인정과 그리고 후속적인 조치가 있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의 사과는 진정성도 현실성도 없는 사과였다"고 비판했다.

앞서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는 "양심이 있다면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이라 부른 남인순, 고민정, 진선미 의원을 캠프에서 쫓아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박영선 후보 선거 캠프에 합류한 3인은 지난해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사건의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이라고 지칭했다.
서혜진 고 박원순 성폭력 사건 피해자 변호인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의 한 호텔에서 열린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 사건 피해자와 함께 말하기'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혜진 고 박원순 성폭력 사건 피해자 변호인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의 한 호텔에서 열린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 사건 피해자와 함께 말하기'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 씨는 2차 가해에 대해서는 "제도적으로 2차 가해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을 명확하게 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에 대한 제재 또한 구체적이어야 할 것이다"라며 "저의 가족들은 저에 대한 근거없는 신상 공개 게시물들을 지워가고 있다. 그런 게시물들을 보는 것 뿐 아니라 지워나가는 과정에서도 끔찍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현실을 전했다.

이어 민주당의 향후 대응과 관련해 "저를 피해호소인이라고 명명했던 그의원들에 대해서 직접 저에게 사과하도록 박영선 후보가 따끔하게 혼내주셨으면 좋겠다"면서 "그 의원들에 대한 당 차원의 징계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자신들의 정체성을 흔들었다고 생각한다. 이번 사건으로 인한 그리고 제가 지난 1월에도 남인순 의원의 사퇴를 요구했다. 그분으로 인한 저의 상처와 사회적 손실은 회복하기 불가능한 지경이다"면서 "저는 남인순 의원이 반드시 정치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도 민주당에서는 아무런 징계가 없었다. 민주당 차원의 징계를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A 씨는 "이 일로 인해 한 명의 생명은 존엄을 잃었고 제가 용서할 수 있는 사실 절차를 잃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용서하고 싶다. 잘못한 일들에 대하여 진심으로 인정한다면 용서하고 싶다"고 했다.

최근 밝혀진 LH 직원 투기 의혹으로 보궐선거를 앞두고 위기에 봉착한 민주당은 박원순 피해자가 다시 나서 "보궐선거가 치러지게 된 계기가 묻혔다", "상처준 정당에서 시장이 당선돼선 안된다"고 강조하자 대책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