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4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나서며 직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4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나서며 직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
윤석열 전 검찰총장(사진)과 종친이자 보수진영의 대표적 책사로 불리는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은 17일 윤석열 전 총장이 내년 대선에서 당선 확률이 가장 큰 인물로 평가했다.

윤여준 전 장관은 이날 오전 진행된 국민의힘 초선 공부모임인 '명불허전 보수다' 연사로 나서 "윤석열 전 총장이 국민의힘에 들어오는 것이 성사되면 당선 확률이 강력한 대선주자가 아니겠나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명불허전 보수다' 연사로 나선 '책사' 윤여준

윤여준 전 장관은 "현재 상황에서 윤석열 전 총장이 어떻게 정치 행보를 할지 예측을 못 한다"며 "그러나 국민의힘과 함께하기에는 당 정체성에 대해 께름칙할 것이기에 당에서 이를 정리해줄까 하는 고민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윤석열 전 총장은 박영수 특검과 함께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을 구속 시킨 바 있다. 이 때문에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문재인 대통령과 각을 세우면서 대선주자로 급부상한 윤석열 전 총장을 마냥 환영하지는 않고 있다.

윤여준 전 장관은 "국민의힘에 대선 주자가 없고 윤석열 전 총장 지지율이 높다고 하니 영입하면 어떠냐는 말들이 있다"며 "하지만 그렇게 하려면 윤석열 전 총장이 올 수 있는 여건과 상황을 만드는 것이필요하지 않겠는가"라고 했다.
윤여준 전 장관 /사진=연합뉴스
윤여준 전 장관 /사진=연합뉴스

"모욕적 상황도 대처하는 윤석열, 훈련됐다"

그러면서 "만약 이를 정리하지 못하면 정치지형이 움직일 때마다 자칫하면 길을 잃고 뜻한 바를 못 이루는 일이 있을 수 있다"며 "국민의힘이 고민하고 걱정해야 하는 부분이 이 지점"이라고 했다. 해결책으로 "전직 대통령에 대한 수사는 사법적 차원이고 박근혜 전 대통령을 탄핵한 것은 정치 행위라 이를 분리해서 대응하는 것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를 도운 바 있는 윤여준 전 장관은 '윤석열 현상'과 과거 '안철수 현상'은 다르다고 진단했다. 윤여준 전 장관은 "안철수는 국민들이 정치인으로 보지 않았지만 윤석열은 검찰총장이 정치하는 자리는 아니나 현실정치에 휘말렸다"며 "총장으로 있으면서 법치와 헌법정신, 국민 상식 등을 이야기했는데 메시지 내용과 타이밍을 볼 때 정치 감각이 있다고 생각했다"고 했다.

이어 "모욕적인 상황에도 일체 반응 없이 짤막한 멘트를 하는 것을 보고 그 정도면 훈련은 상당히 됐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내년 대선 관련 시대정신에 대해 "결국 혁신과 공정"이라고 말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