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 사진=뉴스1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 사진=뉴스1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고위공직자의 땅 투기 근절을 위한 법안 처리 필요성을 역설하면서 "이런 법을 통해 공직자가 투기로 돈을 벌려고 했다가는 돈도 잃고, 명예도 잃고, 자리도 잃는다는 것을 확실해 해야 '전화위복'이 될 것"이라며 "이것만 잡아도 오히려 문재인 정부의 업적이 될 수도 있겠다는 욕심을 가져본다"고 언급했다.

이낙연 위원장은 15일 국회에서 화상으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번에 완전히 (부동산 투기를) 뿌리 뽑겠다는 각오로 임했으면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공직자 부동산 투기 방지 5법'이 빨리 처리되면 투기 유혹이 많이 사라질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4·7 재보궐선거만을 위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선거 이후까지도 계속해 이 문제는 문재인 정부 임기 안에 뿌리 뽑겠다는 자세로 가는 게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어 이낙연 위원장은 "이번 선거는 아무래도 상대(야당 측)는 기회를 잡았다 생각하고, 공중전에 치중할 것으로 보인다. 공중전은 여의도에 맡기고 의원님들과 저는 보병전에 치중했으면 하는 마음"이라면서 "우리가 구청장·시의원이 압도적으로 많은 만큼 골목 골목을 찾아다니면서 우리의 지지자들, 3년 전 선거에서 구의원·시의원 지지해주셨던 분들부터 다시 투표장에 가도록 유도하는 것에서 시작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화상의원총회에 회상으로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화상의원총회에 회상으로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그는 "물론 선거운동 과정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로 많은 공격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잘못한 건 잘못했다고 사과 드리고, 대신 이번 일을 전화위복의 계기로 반드시 만들겠다고 결연한 의지를 보여줬으면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태년 원내대표께서 오늘 제안하신 국회의원을 비롯한 선출직 공직자 전원, 그리고 4·7 재보궐선거 후보자 전원과 가족의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는 시의적절한 제안이라 생각한다. 전폭적으로 지지한다"고 덧붙였다.

이낙연 위원장은 또 "지방 개발공사들, 농업경영체로 등록돼 직불금을 받는 사람들, 공직자가 아니더라도 '김영란법' 적용을 받는 교직자와 언론도 이 운동에 동참하도록 권유하는 게 어떨까 생각한다"면서 "과감히 손을 대 내 살을 도려낸다는 마음으로 도려내는 것이 훗날의 역사를 위해 좋겠다"고 역설했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