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뒤쪽)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15일 서울 영등포동 더플러스 스튜디오에서 열린 ‘단일화 비전발표회’에서 포토타임을 마치고 각자 자리로 향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뒤쪽)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15일 서울 영등포동 더플러스 스튜디오에서 열린 ‘단일화 비전발표회’에서 포토타임을 마치고 각자 자리로 향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를 추진하고 있는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강도 높은 공방을 주고받았다. 서로를 향해 “안 후보가 서울시장이 되면 야권은 100% 분열한다”(오 후보) “3자 구도로 가겠다는 밑자락을 까는 것이냐”(안 후보)는 공개적인 언쟁을 벌이면서 갈등이 고조됐다. 서울시장 선거가 ‘3자 대결’로 치러지더라도 오 후보가 승리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공개되면서 단일화 협상 구도가 요동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예정대로 오는 19일 단일화가 성사되더라도 ‘화학적 결합’ 효과가 미미할 것이란 우려도 제기된다.

입 거칠어진 吳·安

안 후보는 15일 당 회의에서 오 후보를 겨냥해 “요즘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태 덕분에 지지율이 좀 올라간다 싶으니까 3자 구도로 가겠다는 밑자락을 까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오 후보가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안 후보에 대해 “늘 야권 분열의 중심에 서 있었고, 앞으로도 분열을 잉태할 후보”라고 언급한 것을 문제 삼은 것이다. 안 후보는 “그렇다면 나와 단일화를 하는 이유가 뭔가”라며 “오 후보가 단일화에 진정성을 갖고 있는 게 맞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해 오 후보는 이날 당 회의에서 “만일 안 후보로 단일화되고 거기에 당 외곽의 유력 대권주자(윤석열 전 검찰총장)가 결합하면 내년 대선은 야권 분열 상태로 치러지는 최악의 대선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오 후보는 이날 열린 비전 발표회에서 안 후보를 만나 “표현이 직설적이다 보니 걱정할 만한 상황이 빚어졌다”고 해명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단일화를 둘러싼 기싸움에 참전하면서 신경전은 더 고조됐다. 안 후보 측이 야권 단일화 여론조사에서 당명과 기호를 빼자고 제안한 데 대해 김 위원장은 “그렇게 자신이 없는 사람이 뭘 출마하려 하느냐”고 일갈했다. “토론도 제대로 할 수 없는 사람이 서울시장 후보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도 했다. 이에 안 후보는 “김 위원장 발언은 정말 모욕적”이라며 “나는 토론을 피한 사실이 없다”고 반박했다.

3자 가상대결 ‘오세훈 승리’

서울시장 선거가 ‘3자 대결’로 치러지더라도 오 후보가 승리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공개되면서 양측의 단일화 협상전은 더욱 치열해지는 모양새다.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가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13~14일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고)에 따르면 야권 후보 단일화가 이뤄지지 않아 3자 대결이 펼쳐지는 경우에도 오 후보가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앞섰다. 오 후보가 35.6% 지지율을 얻어 박 후보(33.3%)를 오차범위 내에서 이겼다. 안 후보 지지율은 25.1%였다.

가상 3자 대결에서 오 후보가 선두에 오른 조사가 나온 건 이번이 처음이다.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는 야권 후보 간 단일화 협상에 영향을 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현재 단일화는 오 후보와 안 후보가 각자 후보로 나설 경우 박 후보가 ‘어부지리’로 승리할 것이란 위기감에서 추진된 것이라 두 후보 중 한 명이라도 3자 대결에서 박 후보를 누를 경쟁력이 확인된다면 언제든 단일화 협상이 깨질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오 후보는 이날 열린 비전 발표회에서 해당 결과에 대해 “지지와 성원은 감사하지만 3자 대결구도는 제 머릿속에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국민의힘 관계자는 “국민의힘이 102석 정당에 제1야당인데 서울시장 후보 자리를 안 후보에게 쉽게 양보할 수 있겠느냐”며 “급한 건 우리가 아니라 안 후보 쪽”이라고 했다.

16일 TV 토론회 개최엔 합의

후보들이 합의한 단일화 시한(19일)을 나흘 앞둔 가운데 서로를 직접 저격하는 발언을 쏟아내면서 단일화 시점이 밀리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고개를 들고 있다. 이날 양측 실무협상단은 16일 오후 80분간 한 차례 토론회를 여는 데 합의했지만 의견이 가장 치열하게 갈리는 여론조사 문항 등에 대한 결론은 내지 못했다. 협상 시간이 길어질수록 지지층의 결집력과 충성도가 강한 오 후보가 유리해질 가능성이 높다. 예정대로 19일 단일화가 이뤄지더라도 양측이 수위 높은 공방을 주고받으면서 기대했던 ‘화학적 결합’ 효과가 미미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두 후보는 이날도 서울시 연립정부 추진 방안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구체적으로 대답하지 않았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중도층 확장 등 단일화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두 후보가 경선 과정에서부터 화합하며 손잡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며 “경선이 끝난 뒤 선거운동을 돕는 것으로만은 부족하다”고 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