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경남 양산 사저 의혹에 대해 "좀스럽고 민망한 일"이라는 짜증 섞인 반응을 내놓은 것과 관련한 후폭풍이 15일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은 이날 당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아무리 야당이 모든 것을 정쟁의 대상으로 삼더라도, 법이 정한 퇴임 대통령에 대한 경호를 부정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 저급한 정치공세가 너무 나갔다"고 주장했다.

앞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대통령 가족이 지금 진행하고 있는 농지 구입, 용도 변경은 모두 다 불법이다. 이런 일로 한 해에 수천 명이 처벌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10여년 영농했다면 비료비, 농약비, 종자비, 묘목비 같은 영농 관련 지출내역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주 원내대표 발언에 대해 김태년 직무대행은 "문 대통령은 현재의 사저에 내려가서 살기를 희망했다. 그런데 대통령 경호실에서 전직대통령경호법에 따른 경호시설을 도저히 만들 수 없다고 판단해 다른 부지를 매입해 퇴임 후 사저를 만들려는 것"이라면서 "아무리 선거가 급해도 현직 대통령을 사저 문제로 정쟁의 한복판으로 끌어들여, 비료비·농약비 내역까지 공개하라는 건 정말로 좀스럽지 않냐. 민망하다"고 했다.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민주당 의원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대통령을 정치판으로 끌어들이고 망신을 주려고 하는 선거용 정치공세"라며 "초등학교 수준의 문제 제기다. 귀농할 때 형질변경은 수시로 발생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야당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 후 거주할 목적으로 매입한 경남 양산시 사저 부지 일부가 농지라 농지법 위반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청와대는 "(김정숙 여사가) 수차례 양산을 방문해 유실수(과일 생산 목적의 나무) 재배에 있어 노동력을 행사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야당 의원들은 "농지와 372㎞ 떨어진 청와대에 있는 분이 농사를 짓는다? 이걸 어느 국민이 믿겠나"라고 반발했다.

그러자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 페이스북을 통해 "선거 시기라 이해하지만, 그 정도 하시지요"라며 "좀스럽고, 민망한 일"이라고 직접 반박에 나섰다.

이어 "대통령 돈으로 땅을 사서 건축하지만, 경호 시설과 결합되기 때문에 대통령은 살기만 할 뿐 처분할 수도 없는 땅"이라며 "노무현 전 대통령의 봉하 사저를 보면 알 수 있지 않나요? 모든 절차는 법대로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보수 야권에서는 과거 이명박 전 대통령 사저 문제를 앞장서 지적했던 문 대통령이 본인 사저 의혹에 감정적인 대응을 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청와대는 전날(14일) 문 대통령이 이례적으로 강한 메시지를 내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청와대 측에 따르면 대통령의 SNS 메시지는 대체로 관련 부서가 메시지를 제안한 뒤 문 대통령의 승인을 거쳐 발신된다. 하지만 이번 메시지는 이례적으로 문 대통령이 직접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논란이 된 "좀스럽고 민망한 일"이라는 표현도 문 대통령이 직접 택했다고 한다.

해당 메시지를 놓고 청와대 참모들 사이에서도 논란이 있었다고 한다. 일부 참모가 만류했으나 강한 메시지를 내야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강했다고 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윤영석·안병길 국민의힘 의원의 비판이 전혀 합리적이기 않기 때문에 이런 메시지를 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영석 의원은 이번에 문 대통령 사저 부지의 형질 변경을 문제 삼았고, 안병길 의원은 문 대통령이 사저를 매입하면서 영농 경력을 11년으로 기재한 사실을 비판한 바 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윤영석 의원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수법과 뭐가 다르냐"고 말한 데 불쾌감을 표현했다고 한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