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14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투기 사태와 관련, 당내 부동산 자체 조사에 속도를 높이면서 국회의원 전수조사를 내세워 야당을 압박했다.

당 윤리감찰단장인 최기상 의원은 지난 12일 김태년 대표 직무대행과 만나 당내 투기의혹 조사상황을 중간 보고했다.

앞서 윤리감찰단은 지난 8일부터 당 소속 국회의원과 보좌진 및 그 가족의 3기 신도시 보유 현황을 자진 신고받았다.

감찰단의 활동이 시작된 이후에도 언론에서 김경만·김주영·서영석·양이원영·양향자·윤재갑 의원 등 언론에서 본인이나 가족의 투기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당내에서는 취합된 자료의 분석과 추가조사를 마무리한 뒤 이르면 이번주 초 결과를 발표할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온다.

민주당은 '내부 단속'을 마무리한 뒤 야당에 대해 '국회의원 전수조사'를 본격적으로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조사 대상을 선출직 전체로 확대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당 핵심 관계자는 "국민 앞에 같이 검증대에 오르자는 것"이라며 "야권 후보들에 대해서도 제기된 의혹이 꽤 있는 만큼 본격적으로 말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 수사와 함께 국정조사까지 진행하자는 야당의 요구에 대해선 '막무가내식 정치공세'라고 선을 그었다.

민주당은 이해충돌방지법·공직자윤리법·공공주택특별법·토지주택공사법·부동산거래법 등 LH 관련 후속 입법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정책위에서 각 법안의 당 통합안 정리를 대부분 마무리했고, 금주 담당 상임위에서 논의할 수 있도록 전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부산 해운대 엘시티(LCT) 특혜 분양 의혹 등 야권의 부동산 문제에 대한 공세도 본격화할 전망이다.

이처럼 민주당이 연일 강경한 방침을 내놓는 배경에는 4·7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부동산 민심 이반이 심각하다는 인식이 깔려 있다.

이날 비공개 고위 당정청 협의에서도 참석자들 간에 이런 상황 인식이 공유된 것으로 알려졌다.

與, 부동산 자체조사 속도…'전수조사·엘시티' 野압박(종합)
다만, 특검론과 관련해선 보다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온다.

당 차원에서 도입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경찰 수사와의 교통정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특검 제안은) 야당의 검찰 수사 프레임을 끊으면서 '제대로 된 수사'가 필요하다는 의미로 제안한 것"이라며 "절차상인 부분 등이 약간 논란이 될 수는 있지만, 현재 진행되는 수사와 보완적으로 논의될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