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뉴스1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뉴스1
국민의힘이 사퇴를 밝힌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에 대해 "사필귀정(事必歸正)"이라며 "변 장관은 처음부터 임명되면 안 됐다"고 일갈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12일 국회에서 논평을 내고 "국민의힘의 변 장관 해임 요구를 이제야 수용하니 만시지탄(晩時之歎)"이라며 "변 장관은 대통령의 말대로 책임지는 모습을 보일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

배 대변인은 "그러나, 대통령의 메시지가 행여 정권에 불길이 번질까봐 변 장관 혼자 책임지라는 ‘꼬리자르기’는 아니길 바란다"며 "변 장관이 물러나더라도, LH사장으로 재임했던 시기에 대한 철저한 수사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 안에서 내부자들이 어떤 일을 벌였는지 낱낱이 밝혀야한다"고 덧붙였다.

배 대변인은 "이 와중에도 대통령은 '2·4 대책의 차질 없는 추진이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면서 "하지만, ‘변창흠표 공급대책’이라고 했으니, 이제 2.4 대책은 효력을 다한 것 아닌가"라고 쏘아붙였다. 그는 "LH에 LH에 의한 LH를 위한 2.4 대책은 이미 국민의 신뢰를 완전히 상실했다"고 했다.

배 대변인은 "사람 한 명 교체한다고 끝날 일이 아니다"라며 "대통령께서는 이 사태에 대한 국정 최고책임자로서의 사과와 함께 전면적인 국정 쇄신에 대한 입장도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