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중앙선대위 회의. 연합뉴스
12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중앙선대위 회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12일 야당이 제안한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태에 대한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를 수용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이날 "비공개회의에서 야당이 제안한 국정조사를 마다할 이유는 없다는 이야기가 나왔다"며 "다만 현재 진행 중인 정부 조사 등의 과정을 보며 필요하다면 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 다른 핵심 관계자는 "야당이 제안한 것을 우리가 피하는 모양새가 될 필요가 뭐가 있겠나"라며 "다만, 국회의원이나 보좌진들이 수사권을 가지고 있진 않으니 정부의 조사와 수사가 진행되고 어느 정도 혐의점이 생기면 그때 국정조사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 등은 LH 사태와 관련해 여야 정치인을 전수 조사대상에 포함하고 국회 국정조사를 실시할 것을 주장했다.

배현진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역시 이날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특검이든 국정조사든 (국민의힘은) 수용한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박영선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제안한 'LH 특검'에 대해서는 여야의 입장이 갈리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주 원내대표에게 특검 도입을 제안했다. 하지만 주 원내대표는 "특검을 피할 이유는 없지만 특검은 합의와 구성에만 2달 이상 걸린다"며 "우선 검찰을 중심으로 한 정부의 신속 수사 이후 논의할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