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의원. 사진=뉴스1
심상정 정의당 의원. 사진=뉴스1
정세균 국무총리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투기 의혹 관련 투기 의심자가 총 20명이라고 발표한 가운데, 심상정 정의당 의원(사진)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생각은 말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심상정 의원은 지난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들 눈에는 훤히 다 보인다"면서 이같이 적었다.

그는 정세균 총리를 향해 "그렇게 해서 이가 잡히는가"라면서 "정세균 총리의 7명 추가 발표. 부동산 타짜들이 제 이름 갖고 투기하나"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셀프조사의 뻔한 엔딩"이라고 지적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3기 신도시 땅 투기 의혹에 대한 정부합동조사단 1차 조사 결과를 발표하기에 앞서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사진=신경훈 기자  khshin@hankyung.com
정세균 국무총리가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3기 신도시 땅 투기 의혹에 대한 정부합동조사단 1차 조사 결과를 발표하기에 앞서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사진=신경훈 기자 khshin@hankyung.com
앞서 정세균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3차 정례 브리핑에서 "민변과 참여연대에서 제기한 투기 의심 사례를 포함하여 총 20명의 투기 의심자를 확인했다"면서 "모든 의심과 의혹에 대해서 이 잡듯 샅샅이 뒤져 티끌만한 의혹도 남기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조사단은 국토부와 LH 임직원 등 총 1만4000여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벌였으나 LH 자체 조사에서 이미 토지 거래가 확인된 직원 13명 외에 추가된 투기 의심 직원은 7명에 그쳤다.

이에 검찰을 배제해 부실 조사가 우려됐던 상황에서 다소 실망스러운 결과가 나왔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를 고려한 듯 정부는 곧 2차 전수조사도 벌이겠다고 했으나, 투기 사태의 핵심인 '차명 거래'를 살피지 못한 셀프조사의 한계가 여지없이 드러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