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후보 벌써 서울시장?"…서울시 인사 언급 '논란'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와 안 후보 측이 서울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담당 부서를 찾아가 공무원들의 승진을 약속한 데 이어 정무부시장은 자리에서 물러나야한다고 밝히는 등 벌써부터 잇따라 서울시 인사와 관련한 언급을 하며 논란이 일고 있다.

이태규 국민의당 사무총장은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박 전 시장이 불행하게 시장직을 마감했으면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책임을 통감하고 즉시 사퇴했어야 마땅하나 버젓이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서울시청에 박 전 시장이 꽂은 낙하산 인사들이 아직 남아있다면 즉각 사퇴하는 것이 맞다"고도 했다.

이에 김우영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즉각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반박했다. 김 부시장은 "박 전 시장이 임명한 부시장이니 바로 관두는 것이 맞다면, 10년 전 박 전 시장에게 후보직을 양보한 안철수 후보의 원죄부터 여쭙는 게 순서가 아니겠느냐"며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았다.

김 부시장은 "MB가 감옥에 가셨으니 옥바라지라도 하시지 뭐하러 여기 저기 돌아다니시는지는 묻지 않겠다"며 이 사무총장을 간접적으로 비판했다. 이 사무총장은 이명박 정부의 실세였던 고(故) 정두언 전 새누리당 의원의 측근으로 'MB 책사'로 불렸다.

김 부시장은 전날 안 후보가 서울시 코로나19 대응 담당 부서인 시민건강국을 찾아 당선 뒤 승진을 약속한 점도 꼬집었다. 김 부시장은 "안철수 후보가 시민건강국을 방문해 감사를 표하고 뜬금없이 승진을 운운하며 시장이 다 된 것처럼 행세했다"며 "후보의 지위든 혹여 나중에 시장이 되든 안 되든 시민 앞에 겸손함의 미덕을 잃어버리지 않으시길 기원한다"고 했다.

안 후보는 지난 10일 서울시청을 찾아 시민건강국으로부터 코로나19 대응 상황을 보고받고, 서울시공무원노조를 만나 "별정직과 정무직을 최소화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지난 해 6월 서울시 정무부시장으로 온 김 부시장은 민선 5, 6기 은평구청장과 청와대 제도개혁비서관, 자치발전비서관을 지냈다. 이미경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보좌관 출신으로 김근태계로 분류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시장 부재 상황에서 김 부시장은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 시민건강국 등과 함께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임시 선별검사소 설치, 찾아가는 선별 검사 등 서울시의 코로나19 방역 정책을 만드는 등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안 후보측의 이 같은 행보가 후보자 신분으로는 적절치 않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지방자치단체 관계자는 "후보자 신분으로 공무원을 만나 승진을 약속하거나 직원들을 불러 모아 업무보고를 받는 것은 부적절한 행동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