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운데)가 10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 지상욱 여의도연구소장(왼쪽) 등과 함께 서울 명동 일대를 돌며 소상공인 피해 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운데)가 10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 지상욱 여의도연구소장(왼쪽) 등과 함께 서울 명동 일대를 돌며 소상공인 피해 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0일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와 함께 서울 명동 상가를 찾아 민심을 청취했다. 김 위원장은 “과거 어떤 정당이 서울시를 잘 운영했는지 시민들이 판단할 것”이라며 선거 승리를 자신했다. 이날 명동 상가를 둘러본 김 위원장은 최근 오 후보의 지지율 상승에 “당연한 현상”이라며 “거대 정당에 바탕을 둔 후보의 지지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오 후보는 명동 상인들과의 간담회에서 “소득주도성장이라는 엉터리 정책으로 소상공인들의 체질이 약해질 대로 약해졌다”며 “소상공인에게 1년 동안 무이자로 최대 1억원까지 대출해 긴급 수혈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서울시당은 이날 보궐선거 선거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유승민 전 의원이 공동선대위원장을, 김무성 전 의원이 명예선대위원장을 각각 맡는 등 옛 비박(비박근혜)계와 바른미래당 계열 인사들이 전진 배치됐다. 박성중 서울시당 위원장과 정병국 김성태 오신환 전 의원은 공동선대위원장, 이재오 정의화 상임고문은 명예선대위원장, 유경준 의원은 총괄선대본부장으로 각각 임명됐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이날 서울시공무원노동조합을 방문했다. 그는 “(박원순) 전임 시장 재임 때 시민들에게 와닿지 않는 일들이 굉장히 많았다고 들었다”며 “(시장이 되면) 절대로 그렇게 하지 않겠다. 시민에게 꼭 필요한 일들 위주로 하겠다”고 공언했다. 야권 단일화와 관련해서는 “어떤 상황에서도 확실히 이길 수 있는 후보와 불안한 후보 중 누구를 선택할지 야권 지지자들에게 묻고 싶다”며 “저는 확실하게 이길 수 있는 후보”라고 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