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 땅 투기 의혹 사태 진화에 골몰하는 더불어민주당은 모친이 광명 신도시 인근에 토지를 매입한 자당 소속 양이원영 의원(사진)에 대해 윤리감찰단이 조사에 나선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0일 "(양이원영 의원과 관련해서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와 당직자, 보좌진 등에 대한 조사에 돌입한 상태"라며 "당 지도부 차원에서는 윤리감찰단에서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는 인식이 공유됐다"고 전했다.

양이원영 논란에 윤리감찰단에서 조사 들어간다

징계 수위에 대해선 "조사 결과에 따라 감찰단이 판단할 것"이라며 "조사 결과에 따라 감찰단 의견 개진은 있겠지만 일단은 조사를 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설명했다.

양이원영 의원은 지난 9일 모친이 2년 전 광명 신도시 예정지 인근 토지를 매입한 사실이 드러나자 페이스북을 통해 "어머니께서 3기 광명 신도시 예정지 인근 임야 66.11㎡를 소유한 것을 확인했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어 "당시 해당 임야가 현재 문제가 된 3기 신도시 예정부지 인근임은 알지 못했다. 제가 연락드리기 전까지 어머니께서도 모르셨다"며 "유감의 말씀을 표한다.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사죄를 표했다. 그는 해당 토지와 소유한 부동산은 모두 처분하겠다고 덧붙였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적발 시 무관용 조치 입장 밝혔던 與…영구제명?

양이원영 의원은 이날 재차 입장문을 통해 "어머니께서는 '주변 지인들께 투자가치가 있다고 소개받아서 같이 투자하게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며 "홀로 댁에 계시다 보니 부동산 회사에 가면 사람들과 대화도 하고 대우도 받는다고 생각하셨던 것 같다"며 해명에 나섰다.

민주당은 앞선 8일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들의 3기 신도시 부동산 투기 사실이 밝혀질 경우 영구제명 등 무관용으로 강력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불과 하루 만에 해당 사례가 나온 것이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당시 "당 윤리감찰단 점검과 조사 결과 투기자가 나온다면 '호적을 판다'는 각오로 영구제명 등 당이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정밀히 조사하라고 지시한 데 따른 조치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