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견제 심리 결집할까…與 파장 촉각, 野 내심 기대감
재보선 앞 尹 거취 '태풍의 눈'으로…대권구도까지 흔드나
윤석열 검찰총장의 거취문제가 불거지자 정치권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4일 윤 총장이 조기 사퇴할 가능성이 거론되면서 여야는 당장 한 달 앞으로 다가온 4·7 재보선과 1년 뒤 대선에 미칠 영향을 저마다 가늠하는 모습이다.

여권과의 갈등 구도 속에서 야권 대권주자 이미지를 쌓아온 윤 총장이 사퇴를 결행할 경우 재보선을 앞두고 제3지대에서 '정권견제론'의 구심점 역할을 하며 판을 뒤흔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대선에 등판할 경우의 수까지 언급되는 가운데 여권은 윤 총장의 대권주자 경쟁력을 깎아내리는 반면 존재감 있는 주자가 없는 야권에선 내심 기대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재보선 앞 尹 거취 '태풍의 눈'으로…대권구도까지 흔드나
더불어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윤 총장의 사퇴 가능성과 관련해 "사의를 표명하는 순간 정치를 시작하는 것 아니겠느냐"라고 말했다.

민주당에선 최근 윤 총장이 검찰 수사권 폐지에 공개 반기를 든 것을 두고 공식 반응을 자제하면서도 내심 불편한 기류다.

공직자 신분인데도 이미 정치인 같은 행보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일부에선 윤 총장이 최근 여론조사에서 대권주자 지지율이 떨어지니 이슈몰이에 나선 것 아니냐는 말도 나왔다.

다른 관계자는 사퇴 시 재보선 영향에 대해 "우리는 우리 길을 가면 된다"며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권 도전 시 파장에 대해서도 '찻잔 속 태풍'처럼 나오는 순간 빠르게 소멸할 것이라며 의미를 축소하고 있다.

당 관계자는 "윤 총장이 정치적 리더십을 증명한 적은 없지 않은가"라며 "반대를 위한 결집은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내부적으로는 윤 총장이 재보선 전 사퇴할 경우 여권과 윤 총장의 대립 구도가 재조명되고 정권 견제 심리가 결집할 가능성을 주시하는 분위기다.

대권에서도 윤 총장에 대한 주목도가 올라갈 경우 윤 총장과 지지층이 일부 겹치는 이재명 경기지사 지지율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

친문(친문재인) 결집도도 높아지면서 당내 대권구도에 영향을 줄 가능성도 있다.

한 여론조사 전문가는 "보수층에선 '이재명이 정권을 잡으면 친문을 쓸어버릴 것'이라는 기대감이 많은 게 사실"이라며 "윤 총장이 특히 야권 후보로 나선다면 당장 보수층의 '이재명 기대심리'가 사라지면서 여권 내 대권 구도가 요동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재보선 앞 尹 거취 '태풍의 눈'으로…대권구도까지 흔드나
국민의힘은 윤 총장의 거취 결단이 임박했다는 소식에 고무된 분위기다.

핵심 관계자는 "당장 윤 총장의 입당은 어렵겠지만, 그가 야권에 힘을 보태는 제3지대에 머무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클 것"이라고 말했다.

윤 총장을 차기 유력 주자로 띄우는 시나리오도 벌써 거론된다.

4·7 재보선 이후 가능성이 거론되는 야권발 정계개편과 맞물려 윤 총장을 정권 심판의 구심점으로 삼으려는 생각이다.

장제원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과 정면충돌했던 윤 총장이 시대정신을 소환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정진석 의원은 "윤 총장의 결기에 민주당이 바짝 쫄아서 재보선 전에 중수청법을 발의하지 못할 것 같다"며 "시장 선거에 어떤 형태로든지 영향을 미치는 셈"이라고 말했다.

윤 총장에 대한 지나친 기대를 경계하는 목소리도 있다.

국정농단 사건 수사팀장을 지냈고 문재인 정부 초반 '적폐청산' 수사에 앞장섰던 그의 전력에 대한 보수층의 반감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한 중진은 "문재인 정권의 사냥개 노릇을 하던 윤석열이 (중수처법에) 직을 걸고 반발한다는 것은 웃기는 얘기"라며 "더는 윤석열의 늪에 빠지면 안 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