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대구고검과 지검에서 직원과의 간담회를 끝낸 후 차에 오르기 전 직원들에게 손뼉을 쳐주며 격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대구고검과 지검에서 직원과의 간담회를 끝낸 후 차에 오르기 전 직원들에게 손뼉을 쳐주며 격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사의를 표명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됐다.

이날 동아일보 보도에 따르면 윤석열 총장의 측근은 그가 사의를 표명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석열 총장은 일련의 사태와 관련해 "내가 그만둬야 멈추는 것 아니냐"며 사의를 밝혔다고 한다.

앞서 윤석열 총장은 3일 오후 2시 대구고검 청사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중수청 입법 움직임에 대해 “지금 진행 중인 소위 ‘검수완박’(검찰 수사권의 완전 박탈)이라고 하는 것은 부패를 완전히 판치게 하는 ‘부패완판’”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윤 총장은 “(‘검수완박’은) 헌법정신에 크게 위배되고, 국가와 정부의 헌법상 책무를 저버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전날 중수청 입법에 대해 “법치를 말살하고, 헌법정신을 파괴하는 것”이라고 처음 반대 입장을 밝힌 윤 총장이 이틀 연속 여당의 입법 추진에 정면으로 맞선 것이다.

그는 “정치 경제 사회 제반 분야에 있어서 부정부패에 강력히 대응하는 것은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고 국가와 정부의 헌법상 의무”라고 강조했다.

윤석열 총장이 중수청 입법 움직임에 공개적으로 반발하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3일 “정말 자신의 소신을 밝히려면 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처신해야 한다”고 사퇴를 압박했다.

이날 윤석열 총장은 일선 검사들에게 인사권자의 눈치를 보지 말고 힘 있는 자를 원칙대로 처벌하라고 당부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